한문문구
2022. 3. 25. 21:06ㆍ한문상식
★因敗成勝 인패성승
실패를 두려워 말라. 지혜있는 사람은 실패를 이용해서 도리어 성공한다.
★一家團欒 일가단란 ; 집안 식구가 화목하게 지내도록 하여라.
★一刻千金 일각천금 ; 일각은 천금과 같이 귀중하다. (일각:15분)
★一介不取 일개불치 ; 더 없이 청렴한 사람이 되어라.
★逸群之量 일군지량 ; 남보다 뛰어난 크고 넓은 도량을 가져라.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
★一琴一鶴 일금일학 ; 관리의 청렴함을 말한다.
★一諾千金 일낙천금 ;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약속은 굳게 지켜야 한다.
★一念通天 일념통천 ; 마음만 한결같이 먹으면 어떠한 어려운 일이라도 이룰 수 있다.
★一絲不亂 일사불란 ; 질서가 정연하여 조금도 어지러운 데가 없게 하여라.
★一視同仁 일시동인 ; 한결같이 하나의 사랑으로 보라.
★一始無終 일시무종 ; 한번 시작하면 끝 없이 하자.
★日新 일신 ; 날로 새로워라.
★日新其德 일신기덕 ; 날로 그 덕을 새롭게 한다 했다.
★一心萬能 일심만능 ; 어떤 일이든지 전심 전력하면 불가능한 것이 없다.
★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
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그 한가지 마음은 하늘로 통한다.
★一言不中千語無用 일언부중천어무용
한 마디 말이 맞지 않으면 천 마디 말이 쓸데없느니라.
★一言千金 일언천금 ; 한마디의 말이 천금.(말을 필요없이 함부로 하지 말라는 것임)
★一而治二而亂 일이치이이란
방침이 하나로 통일되어 있으면 나라나 가정이 잘 다스려지지만, 두 갈래로 의견이 나누어 지면 반드시 어지러워진다.
★一日難再晨 일일난재신 ; 하루 새벽이 두번오지 않는다.(지난시간은 다시 오지 않는다는 뜻)
★一日不念善諸惡皆自起 일일불념선제악개자기
하루라도 선을 생각하지 않으면 모든 악이 모두 저절로 일어 나느니라.
日日新日一新 일일신일일신 ; 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
★一日一善年年吉慶 일일일선년년길경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면, 해마다 좋은 경사가 난다.
★一字千金 일자천금 ; 글자 한자에 천금 (공부가 귀중하다는 뜻)
★一轉悟 일전오 ; 깨달아 다시 생각하라.
★一之爲甚 일지위심 ; 한번 저지른 과오는 다시 되풀이 하지 말라.
★一塵不染 일진불염 ; 티끌만큼도 물욕에 물들어 더렵혀져 있지 않게 하여라.
★日進月步 일진월보 ; 날마다 달마다 쉬지 않고 진보하여라.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 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一出不可返者言也 일출불가반자언야
말을 조심하라. 한 번 해버린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 ; 한번 입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日就月將 일취월장 ; 끊임 없이 진보 향상하여라.
★一統 일통 ; 하나로 합쳐라.
★一片氷心 일편빙심 ; 지극히 맑은 마음을 가져라.
★任於正去於邪 임어정거어사 ; 올바른 사람에게 맡기고, 못된 사람을 멀리한다.
★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 ; 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
★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
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
★任重道遠 임중도원 ; 책임은 무겁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과정도 또한 멀다.
★立信 입신 ; 허물을 고치고 믿음을 세워 德을 펴도록 하라.
★立身行道,揚名於後世, 입신행도,양명어후세,
以顯父母,孝之終也 이현부모,효지종야
사람으로서 德을 갖추고 바른 길로 나가며 이름을 후세에 까지도 높이고, 부모의 이름까지 높이게 하는 것이 효의 끝이다.
★入耳著心 입이저심
君子의 학문은 귀로 들어가서 마음에 닿는다. 들으면 그것을 마음에 머물러 둔다는 뜻.
★立直木而求其影之枉也 입직목이구기영지왕야
곧은 나무를 세워놓고 그 그림자가 구부릴 것을 바란다.(안되는 일은헛고생 하지 말라는 뜻)
★自强 자강 ; 스스로 가다듬어 힘을 쓰라.
★自彊不息 자강불식 ; 스스로 힘써 잠시도 쉬지 말아라.
★自決 자결 ; 자기의 문제를 자기 의사로 결정하여 해결토록 하여라.
★慈故能勇 자고능용 ; 인자하기 대문에 용감할 수 있다
★自利利他 자리이타 ; 나의 말 한마디와 행동으로써 남도 이롭고 나도 이롭게 된다.
★自立 자립 ; 스스로의 힘으로 나가자.
★是故無冥冥之志者, 無昭昭之明, 無惛惛之事者, 無赫赫之功
. 따라서 심원한 의지를 지니지 못한 사람은 총명함을 지닐 수 없고,
곤란한 일을 겪지 않은 사람은 빛나는 공을 이룰 수 없다.
따라서 깊은 뜻이 없으면 빛나는 지혜를 가질 수 없고,
눈에 띄지 않는 노력이 없으면 드러나는 업적이 없다.
★自勝者强자승자강
남에게 이기는 자는 남보다 강하다는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자기욕망에 이기는 자는 가장 강한 자이다.
★自信者不可以誹譽遷也 자신자불가이비예천야
知足者不可以勢利誘也 지족자불가이세이유야
자신이 두터운 사람은 비방과 칭찬으로 그 뜻을 바꿀 수 없다. 또 족해 할 줄을 아는 선비는 勢利로서 유혹하지 못한다. 그것은 스스로 지키는 것이 굳기 때문이다.
★慈顔愛語 자안애어 ; 사랑하는 마음과, 웃는 얼굴, 사랑스런 말씨로 남을 대하자.
★自衛 자위 ; 자기의 힘으로 자기를 지켜라.
★自適其適 자적기적 ; 스스로 마음에 적합한 것을 구한다 .
★自助 자조 ; 스스로 자기를 돕도록 하여라.
★自主 자주 ;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여라.
★自知者明 자지자명
남을 안다는 것은 智者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 아는 것이 최고의 명이다.
★慈和 자화 ; 자애와 온화로써 사람에게 임하여라.
★潛爲人耕 잠위인경
숨어서 착한 일을 하는 것.(노인, 또는 병자의 밭을 밤에 몰래 가서 갈아 주는 것.)
★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많으면 이를 실천할 수 가 없다.
★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 ; 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
★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
남의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
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
★積善成德 적선성덕 ; 善을 쌓아 聖心을 길러라.
★積善之家有餘慶積不善之家有餘殃 적선지가유여경적불선지가유여앙
선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경사가 넘치고 불선不善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재앙이 넘친다
★積小成大 적소성대 ; 작은 것을 모아서 큰 것을 이루어라.
★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
지식을 쌓아라.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
★積土成山 적토성산 ; 적은 흙도 쌓이고 쌓이면 산이 된다.
★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
앞에 있었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
★前識者,道之華而愚之始也 전식자,도지화이우지시야
미리 안다는 것은 도의 헛된 꽃이며 어리석음의 시초다.
★前程萬里 전정만리 ; 앞길이 유망토록 하여라.
★轉敗爲功 전패위공 ; 실패를 이용해서 성공을 거두어라.
★節用愛人 절용애인 ; 스스로 검소한 생활을 하며 남는 힘을 남을 위해 바쳐라.
★切嗟琢磨 절차탁마 ; 옥돌을 갈고 닦듯이 학문을 쌓고 자신을 갈고 닦아라.
★點滴穿石 점적천석 ; 한방울씩 떨어지는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
★接化群生 접화군생 ; 만나서 강화하여 함께 모여 살자.
★靜嘉 정가 ; 깨끗하고 편안케 하라.
★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
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
★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
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
★正道善行 정도선행 ; 바르고 착함을 행하여라.
★正道正行 정도정행 ; 바른길로 가고 행하며 바르게 살자.
★精誠 정성 ; 더 없이 참되고 성실한 마음을 가져라.
★政成在民和 정성재민화 ; 정치의 근본은 民和에 있다.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 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
★正心誠意 정심성의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뜻을 참되게 하여라.
★正心修德 정심수덕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아라.
★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 ; 바른말, 바른 마음, 바른 행동.
★正言直行 정언직행 ; 남의 잘못을 지적하고 헐뜯지 말아라.
★政如農功 정여농공 ; 밤낮 생각하여 그 끝을 옳게 이룩하여라.
★正直 정직 ;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져라.
★正則靜,靜則明,明則虛, 정칙정,정칙명,명칙허,
虛則無爲而無不爲也 허칙무위이무불위야
옳게 스스로를 간직하는 자는 편안해지고 편안하면 모든 일이 분명해진다. 분명해지면 스스로를 공허하게 할 수 있다. 스스로를 공허하게 하면 새삼스레 어떤 일도 하지 않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의 大道대도와 하나가 되어 하지 못하는 일이 없게 된다
★靜後見萬物,自然皆有春意 정후견만물,자연개유춘의
마음을 고요히 한 연후에 만물을 보면 자연 어디에나 봄기운이 돈다.
★濟世志 제세지 ; 세상을 바로 잡고 백성을 건지려는 뜻.
弟子入則孝出則弟謹而信 제자입칙효출칙제근이신
汎愛衆而親仁行有餘力 범애중이친인행유여력
則以學文 칙이학문
젊은 사람은 집에 들어오면 부모에게 효도하고,밖에 나가서는 웃사람을 공경하며, 행동을 삼가서 하고 신의를 지키며, 여러 사람과 널리 사귀되 어진 사람과 가깝게 지낼 것이다. 이런 일을 행한 뒤 남아 있는 힘이 있을 때 글을 배우라.
★朝過夕改 조과석개 ; 잘못이 있더라도 이것을 고치는 것이 바른 것이다.
★助順 조순 ; 하늘이 돕는 것은 順한 것이다.
★尊德性 존덕성 ; 도덕심을 길러 인격을 높여라.
★尊聞行知 존문행지 ; 널리 듣고 몸소 행하는 것을 귀중하게 생각하여라.
★存誠 존성 ;그릇된 마음을 막아 참된 것을 간직하여라.
★存心守道 존심수도 ; 마음을 간직하고 도를 지켜라.
★存心以敬 존심이경 ; 存心은 敬으로써 하고 처사는 義로써 한다고 했다.
★從諫如流 종간여류 ; 善을 보면 미치지 못할 듯이 하라.
★種德 종덕 ; 德을 길러라.
★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
평생을 착한 일을 했더라도 말 한 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
★終身行善善猶不足 종신행선선유부족
一日行惡惡自有餘 일일행악악자유여
한평생 선을 행하여도 착함은 오히려 부족하고,단하루 악을행하여도 악은스스로 남음이 있다.
★坐春風中 좌춘풍중 ; 어질고 사랑이 많아 부드럽고 정다운 사람이 되어라.
★主敬以直其內 주경이직기내 ; 오로지 공경하는 데 힘씀으로써 그 마음을 곧게 한다.
★主敬存誠 주경존성 ; 공경을 존중하고 성의를 보존하라.
★主善爲師 주선위사 ; 道에는 스승이 따로 없다. 착함을 主로 하면 된다.
★主一無適 주일무적 ; 마음을 한 군대에 집중하여 잡념을 버려라.
★主靜주정 ; 마음을 가라앉혀 외계(外界)의 유혹에 움직이지 않게 하여라.
★中庸 중용 ;현재에 알맞게 하여라.
★重爲輕根.靜爲躁君 중위경근.정위조군
무거운 것은 가벼운 것의 뿌리가 되고, 고요함은 조급함의 임금이 된다.
★中正 중정 ; 말은 반드시 믿음을 먼저하고, 행실은 반드시 中正하게 하라.
★中正仁義 중정인의 ; 때와 장소에 알맞게 사랑하고 정의로워라.
★贈人以言,重於金石珠玉증인이언,중어금석주옥
좋은 말을 남에게 선사하는 것은 금이나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
★指敬存誠 지경존성 ; 공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성심을 지니자.
★志廣體恭 지광체공 ; 君子는 가난해도 뜻이 넓고 富해도 몸은 공순하다.
★至大至剛 지대지강 ;완전히 꽉 차 있어 어떤 일에도 꺽기거나 흔들리지 않는 정신.
★至德不孤 지덕불고 ; 참으로 착하면 반드시 좋은 벗을 얻게 된다.
★知道不惑지도불혹 ; 사물의 도리를 잘 분간 하여라. 그러면 헤매는 일이 없느니라.
★知道易,勿言難 지도역,물언난
道를 알기란 쉽다.그러나 그 안 것을 마음에 간직한 채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
★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
바른길을 가면 헤매는 일이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하는 일이 없다.
★知道則言自簡지도칙언자간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
★知命者,不怨天지명자,불원천
하늘의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에 만족하고 원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知無用而始可與言用矣지무용이시가여언용의
無用이란 것을 알 게 되었을 때 비로소 有用의 뜻을 알 게 된다.
★止謗莫如修身지방막여수신
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
★知事人然後能使人지사인연후능사인
남을 섬길 줄 알아라!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
★至誠 지성 ; 그 위에 더 없이 참되게 하라.
★至誠感天 지성감천
정성을 다하면 하늘을 감동시키니, 모든 일에 참되고 진실하라.
★持身勤儉 지신근검
몸가짐을 잘 닦아 모든 일에 부지런하고, 검소하게 생활하자.
★持身常健 지신상건
몸을 보존함은 항상 건강하게.
智欲圓而行欲方 지욕방이행욕방
지혜는 둥글기를 바라면서 행위는 반 듯하기를 원하다.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
★知而不言,所而之天 지이불언,소이지천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최상의 길이다.
★至人無己 지인무기
충분한 德을 쌓은 사람에게는 사심이 없다.
★至人無己神人無功聖人無名 지인무기신인무공성인무명
충이 지극한 사람은 자신도 없고 이름도 없지만 그 덕은 광대해서 절로 만물에 두루 미치게 되는 것이다.
★知仁勇 지인용 ; 지혜 사랑 용기.
★知人者智 지인자지
남을 안다는 것은 智者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 아는 것이 최고의 명이다.
★知者樂水 지자낙수
배워라! 아는 사람은 사리에 밝아 물이 흐르듯 막힘이 없다.
★知者樂水仁者樂山知者動仁者靜知者樂仁者壽 지자낙수인자낙산지자동인자정지자낙인자수
知者는 사물의 이치에 통달하여 막히지 않음이 물 흐르듯 하고, 仁者는 도리에 편안히 하여 움직이지 않는 것이 산과 같아 마음을 괴롭히지 않기 때문에 장수한다.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참된 知者는 말이 없고, 말이 많은 사람은 대개 지혜가 없는 것이다.
★知者不博 지자불박
사물을 깊이 아는 사람은 잡다한 것은 잘 모른다.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깊이 아는 사람은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함부로 말하는 사람은 깊이 아는 사람이 아니다.
★知者不惑지자불혹 ; 배워라! 아는 사람은 도리에 밝기 때문에 헤매는 일이 없다.
★知者不惑仁者不憂勇者不懼지자불혹인자불우용자불구
지혜로운 이는 당황하지 않고, 어진 이는 근심하지 않으며 용기있는 이는 두려움을 모른다.
★知者自知,仁者自愛지자자지,인자자애
자신을 아는 것이 참다운 知者요, 자기를 사랑하고 중하게 여기는 것은 참다운 仁者다.
★智者知幾而固守 지자지기이고수
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
★志在千里 지재천리 ; 뜻하는 바가 위대한 것.
★知足不辱지족불욕
만족을 알면 결코 잘못을 저질러 세상 사람들로부터 욕됨을 받지 않게 된다.
★知足常樂 지족상락 ;자기자신에 대하여 만족함을 알면 항상 즐겁다.
★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
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
★知足者富 지족자부
만족을 아는 사람은 부유한 사람이다. 아무리 천만금의 재산을 가지고 있어도 만족을 모르고 더욱 더 욕심을 내는 사람은 항상 가난한 사람과 같은 것이다.
★知足者貧賤亦樂 지족자빈천역락
不知足者富貴亦憂 부지족자부귀역우
만족함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천하여도 역시 즐거울 것이요, 만족함을 모르는 사람은 부하고 귀하여도 역시 근심하느니라.
★知止其所不知至矣 지지기소부지지의
알지 못하는 바에 머물러 모른다고 하는 것이 참된 智者이다.
★知止不殆 지지불태
분수를 지켜라. 분수를 지킬 줄 알면 몸이 위태롭지가 않다.
★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
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 깨닫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몸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砥行碧山石結交靑松枝 지행벽산석결교청송지
애써 정신을 갈고 닦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다.
★智慧出有大僞 지혜출유대위
사람이 약은 지혜를 내두르게 되면 반드시 한편으로는 거짓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
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
★直己 직기 ; 자기 몸을 바르게 가져라.
★直而不阿 직이불아 ; 정직하고 아첨하지 않는 것.
★進思盡忠,退思補過 ;진사진충,퇴사보과
나아가 충성을 다할 것을 생각하고 물러나 잘못을 메워 줄 일을 생각한다.
★眞善美 진선미 ; 참되고 착하고 아름답게.
★眞如孝行 진여효행 ; 진실한 마음으로 부모님께 효도하자.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塵積爲山 진적위산 ; 티 끝이 모여 태산된다.
★疾行無善迹 질행무선적
천천히 하라. 서둘러 한 일에 잘된 것은 없다.
★執古之道,以御今之有 집고지도,이어금지유
道는 예대로의 방법을 지키면서 오늘의 萬有를 지배한다.
★執沖含和 집충함화
沖은 沖과 같다. 부드럽게 한다. 모든 것을 和로써 하는 것.
★差若毫釐,繆以千里 차약호리,무이천리 ; 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
★責人者不全交 책인자부전교
自恕者不改過 자서자불개과
남을책하는 자는 사귐을 온전히 할 수 없고,
자기를 용서하는 자는허물을 고치지 못하느니라.
★處世不必邀功無過便是功 처세불필요공무과편시공
與人不求感德無怨便是德 여인불구감덕무원편시덕
사람이 세상에 나오면 성공을 바라는 것은 당연하나 그 수단만은 정정당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공을 서둘러 조금이라도 병되거나 잘못이 있어서는 안 된다.마음에 부끄럼이 없는 것이 성공이다. 은혜를 베풀고 고맙게 여기기를 바라서는 안 된다.고마워 하는 사람이 극히적을 뿐만 아니라 세상에는 은혜를 원망으로 갚는사람마저 있다.원망을 받지 않는그것이 곧 덕이다.
★處世讓一步爲高退步 처세양일보위고퇴보
卽進步的張本待人寬一分是 즉진보적장본대인관일분시
福利人實利己的根基 복리인실이기적근기
처세에서 남과 앞을 다투어서는 안 된다. 한 발 양보하는 것이 인격을 높이고 몸을 보전하는 길이다. 물러나는 것은 곧 나아가는 것이 된다.남을 대하는 것은 너그럽게 하고 엄한 데 지나쳐서는 안 된다.이것이 자신을 복되게 하는 길이다. 남을 좋게 해 주고 이롭게 해 주는 것은 또 자신을 좋게 하고 이롭게 하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處染常淨 처염상정 ; 더러운 곳에 있어도 항시 깨끗하라.
★處仁以義 처인이의
仁도 사랑하는 것만으로는안 된다.이를 義로서 바로 잡지 않으면 도리어 사람을 해치게 된다.
★尺壁非寶寸陰是競 척벽비보촌음시경
한자나 되는 구슬도 보배가 아니다. 한 치의 시간을 다투어라.
★天道無私천도무사
天道에는 사정이란 것이 없다.
★天道無親.常與善人 천도무친.상여선인
천도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골라,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
★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
천리의 차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 사람은 젊었을 때부터의 노력이 중요하다.
★千里之行,始於足下 천리지행,시어족하
천리 길을 가는 것도 발자국으로부터 시작된다.모든 일은가까운 데서부터 처리해 나가야한다.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
★天門弗開矣 천문불개의
참된 마음(天門)의 깨달음이 아직 충분하게 되어 있지 않다.
★天長地久 천장지구
하늘의 생명은 영원한 것이며 땅의 생명은 유구한 것이다.
★天地不仁,以萬物爲芻狗 천지불인,이만물위추구
천지에는 인자한 마음씨가 없다.왜냐하면 만물을 자연 그대로에 맡긴 채내버려두기 때문이다.
★天地之性 천지지성 ; 천지지간에 性名을 받는 것 중에서 사람이 가장 귀하다.
★賤珍則人去貧 천진칙인거빈
진귀한 보물을 하찮게 여기면, 사람들이 부당한 욕심을 버린다.
★天下神器.不可爲也 천하신기.불가위야
천하는 하나의 신비로운 그릇이어서 사람의 생각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다.
★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천하무이도,성인무양심
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 성인에게는 두 마음이 없다.
★天下有至貴而非勢位也 천하유지귀이비세위야
有至富而非金玉也 ;유지부이비금옥야
천하에는 벼슬과 세력보다 귀한 것이 있고, 금,옥 보다 더 좋은 보배가 있다. 그것은 사람으로서의 德性이다.
★天下之事,不進則退 ;천하지사,불진칙퇴
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諂諛我者吾賊也 첨유아자오적야
나에게 아첨하는 사람은 나의 적이다.(그런 사람이야 말로 나를 그릇된 길로 들어가게 한다.)
★淸襟 청금 ; 利慾에 물들지 않고 행실이 깨끗한 것.
★淸白遺子孫 청백유자손 ; 청렴결백한 가풍을 자손에게 전한다.
★淸貧正直 청빈정직 ; 청백하여 가난해 지더라도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져라.
★淸素 청소 ; 꾸밈없이 깨끗하여라.
★靑雲之志 청운지지 ; 출세하려는 큰 뜻을 가져라.
★聰明思睿守之以愚功被天下 총명사예수지이우공피천하
守之以讓勇力振世守之以怯 수지이양용력진세수지이겁
富有四海守之以謙 부유사해수지이양
총명하고 생각이 뛰어나도 어리석음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고,공(功)이 천하를 덮을 만하더라도 겸양하는 마음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고, 용맹이 세상에 떨칠지라도 겁내는 마음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며. 부유함이 사해(四海)를 차지했다 하더라도 겸손함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느니라.
★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
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
★推恩而不理不成仁 추언이불이불성인
은혜를 베풀어도 그 방법이 도리에 맞지 않으면 仁愛가 되지 못한다.
★春華秋實 춘화추실 ; 문장과 덕행이 겸한 사람되어라.
★出門如賓,承事如祭 출문여빈,승사여제
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몸가짐을 조심하고, 일할 때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
★忠敬 충경 ; 충실하고 조심하는 것.
★忠,義,順 충,의,순 ; 참되고, 의롭고, 순하게 살자.
★忠恕 충서 ; 사랑하며 용서하며.
★忠誠孝道 충성효도 ;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사람된 도리를 다 하라.
★忠信篤敬 충신독경 ; 말은 진실하고 믿음성 있게, 행실은 돈독하고 경건하게.
★忠孝傳家 충효전가 ; 충성과 효도를 가풍으로 전하여라.
★忠孝悌信 충효제신
나라를 사랑하고, 부모에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고, 남과 신의를 지켜라.
★治國者不敢侮於鰥寡 치국자불감모어환과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감히 홀아비나 과부를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治不忘亂 치불망란 ; 평화시에 만일의 경우의 준비를 게을리 하지 않는 것.
★致虛極,守靜篤 치허극,수정독
자신의 마음을 철저하게 공허로 만들면 그것으로
고요함을 끝까지 지킬 수가 있다.
★他山之石 타산지석 ; 남을 보고 자신을 살핀다.
★濯去舊見,以來新意 탁거구견,이래신의
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
★卓行殊遠 탁행수원 ; 행동이 뛰어난 인물이 되어라.
★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
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
★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
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
★太上下知有之 태상하지유지
최고의 정치(太上)란 백성이 위에 누가 있느냐 하는 것을 알 뿐 조금도 고맙다거나, 어떻다고 느끼지 않게 하는 정치이다.
★擇勢而從,則惡之大者也 택세이종,칙악지대자야
세력을 가려서 붙좇음은 惡이다.
★擇言篤志,所以居業也 택언독지,소이거업야
말을 가려서 하고 뜻을 두터이 함은 사업을 지키는 근원이다.
★攄得 터득 ; 사물의 이치를 깨달아라.
★土積成山 토적성산 ; 작은 것을 모아서 큰 것을 이루어라.
★破邪顯正 파사현정 ; 그릇된 것을 깨뜨리고 올바르게 바로 잡아라.
★破山中賊易破心中賊難 파산중적역파심중적난
산에 있는 도둑은 없애기가 쉬워도 마음속에 있는 잡념과 사심은 없애기가 어렵다.
★風度凝遠 풍도응원
인품이 바르고 멀며, 도량이 넓고 크다는 뜻.
★ 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
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
★ 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 (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
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 何以息謗曰無辯何以止怨曰無爭 (하이식방왈무병하이지원왈무쟁)
비방을 막으려면 해명을 말아야 하고 원망을 없애려면 싸우지 말 일이다.
★ 學貴乎日新 (학귀호일신) ; 학문은 날로 나아가 날로 새로와야 한다.
★ 學不可以己(학불가이기)
학문은 계속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조금 알았다고 해서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실패를 두려워 말라. 지혜있는 사람은 실패를 이용해서 도리어 성공한다.
★一家團欒 일가단란 ; 집안 식구가 화목하게 지내도록 하여라.
★一刻千金 일각천금 ; 일각은 천금과 같이 귀중하다. (일각:15분)
★一介不取 일개불치 ; 더 없이 청렴한 사람이 되어라.
★逸群之量 일군지량 ; 남보다 뛰어난 크고 넓은 도량을 가져라.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
★一琴一鶴 일금일학 ; 관리의 청렴함을 말한다.
★一諾千金 일낙천금 ;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약속은 굳게 지켜야 한다.
★一念通天 일념통천 ; 마음만 한결같이 먹으면 어떠한 어려운 일이라도 이룰 수 있다.
★一絲不亂 일사불란 ; 질서가 정연하여 조금도 어지러운 데가 없게 하여라.
★一視同仁 일시동인 ; 한결같이 하나의 사랑으로 보라.
★一始無終 일시무종 ; 한번 시작하면 끝 없이 하자.
★日新 일신 ; 날로 새로워라.
★日新其德 일신기덕 ; 날로 그 덕을 새롭게 한다 했다.
★一心萬能 일심만능 ; 어떤 일이든지 전심 전력하면 불가능한 것이 없다.
★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
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그 한가지 마음은 하늘로 통한다.
★一言不中千語無用 일언부중천어무용
한 마디 말이 맞지 않으면 천 마디 말이 쓸데없느니라.
★一言千金 일언천금 ; 한마디의 말이 천금.(말을 필요없이 함부로 하지 말라는 것임)
★一而治二而亂 일이치이이란
방침이 하나로 통일되어 있으면 나라나 가정이 잘 다스려지지만, 두 갈래로 의견이 나누어 지면 반드시 어지러워진다.
★一日難再晨 일일난재신 ; 하루 새벽이 두번오지 않는다.(지난시간은 다시 오지 않는다는 뜻)
★一日不念善諸惡皆自起 일일불념선제악개자기
하루라도 선을 생각하지 않으면 모든 악이 모두 저절로 일어 나느니라.
日日新日一新 일일신일일신 ; 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
★一日一善年年吉慶 일일일선년년길경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면, 해마다 좋은 경사가 난다.
★一字千金 일자천금 ; 글자 한자에 천금 (공부가 귀중하다는 뜻)
★一轉悟 일전오 ; 깨달아 다시 생각하라.
★一之爲甚 일지위심 ; 한번 저지른 과오는 다시 되풀이 하지 말라.
★一塵不染 일진불염 ; 티끌만큼도 물욕에 물들어 더렵혀져 있지 않게 하여라.
★日進月步 일진월보 ; 날마다 달마다 쉬지 않고 진보하여라.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 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一出不可返者言也 일출불가반자언야
말을 조심하라. 한 번 해버린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 ; 한번 입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日就月將 일취월장 ; 끊임 없이 진보 향상하여라.
★一統 일통 ; 하나로 합쳐라.
★一片氷心 일편빙심 ; 지극히 맑은 마음을 가져라.
★任於正去於邪 임어정거어사 ; 올바른 사람에게 맡기고, 못된 사람을 멀리한다.
★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 ; 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
★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
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
★任重道遠 임중도원 ; 책임은 무겁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과정도 또한 멀다.
★立信 입신 ; 허물을 고치고 믿음을 세워 德을 펴도록 하라.
★立身行道,揚名於後世, 입신행도,양명어후세,
以顯父母,孝之終也 이현부모,효지종야
사람으로서 德을 갖추고 바른 길로 나가며 이름을 후세에 까지도 높이고, 부모의 이름까지 높이게 하는 것이 효의 끝이다.
★入耳著心 입이저심
君子의 학문은 귀로 들어가서 마음에 닿는다. 들으면 그것을 마음에 머물러 둔다는 뜻.
★立直木而求其影之枉也 입직목이구기영지왕야
곧은 나무를 세워놓고 그 그림자가 구부릴 것을 바란다.(안되는 일은헛고생 하지 말라는 뜻)
★自强 자강 ; 스스로 가다듬어 힘을 쓰라.
★自彊不息 자강불식 ; 스스로 힘써 잠시도 쉬지 말아라.
★自決 자결 ; 자기의 문제를 자기 의사로 결정하여 해결토록 하여라.
★慈故能勇 자고능용 ; 인자하기 대문에 용감할 수 있다
★自利利他 자리이타 ; 나의 말 한마디와 행동으로써 남도 이롭고 나도 이롭게 된다.
★自立 자립 ; 스스로의 힘으로 나가자.
★是故無冥冥之志者, 無昭昭之明, 無惛惛之事者, 無赫赫之功
. 따라서 심원한 의지를 지니지 못한 사람은 총명함을 지닐 수 없고,
곤란한 일을 겪지 않은 사람은 빛나는 공을 이룰 수 없다.
따라서 깊은 뜻이 없으면 빛나는 지혜를 가질 수 없고,
눈에 띄지 않는 노력이 없으면 드러나는 업적이 없다.
★自勝者强자승자강
남에게 이기는 자는 남보다 강하다는 것에 불과하다. 그러나 자기욕망에 이기는 자는 가장 강한 자이다.
★自信者不可以誹譽遷也 자신자불가이비예천야
知足者不可以勢利誘也 지족자불가이세이유야
자신이 두터운 사람은 비방과 칭찬으로 그 뜻을 바꿀 수 없다. 또 족해 할 줄을 아는 선비는 勢利로서 유혹하지 못한다. 그것은 스스로 지키는 것이 굳기 때문이다.
★慈顔愛語 자안애어 ; 사랑하는 마음과, 웃는 얼굴, 사랑스런 말씨로 남을 대하자.
★自衛 자위 ; 자기의 힘으로 자기를 지켜라.
★自適其適 자적기적 ; 스스로 마음에 적합한 것을 구한다 .
★自助 자조 ; 스스로 자기를 돕도록 하여라.
★自主 자주 ;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여라.
★自知者明 자지자명
남을 안다는 것은 智者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 아는 것이 최고의 명이다.
★慈和 자화 ; 자애와 온화로써 사람에게 임하여라.
★潛爲人耕 잠위인경
숨어서 착한 일을 하는 것.(노인, 또는 병자의 밭을 밤에 몰래 가서 갈아 주는 것.)
★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많으면 이를 실천할 수 가 없다.
★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 ; 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
★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
남의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한 뒤에 하는 것이 좋다.
★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
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
★積善成德 적선성덕 ; 善을 쌓아 聖心을 길러라.
★積善之家有餘慶積不善之家有餘殃 적선지가유여경적불선지가유여앙
선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경사가 넘치고 불선不善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재앙이 넘친다
★積小成大 적소성대 ; 작은 것을 모아서 큰 것을 이루어라.
★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
지식을 쌓아라.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
★積土成山 적토성산 ; 적은 흙도 쌓이고 쌓이면 산이 된다.
★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
앞에 있었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
★前識者,道之華而愚之始也 전식자,도지화이우지시야
미리 안다는 것은 도의 헛된 꽃이며 어리석음의 시초다.
★前程萬里 전정만리 ; 앞길이 유망토록 하여라.
★轉敗爲功 전패위공 ; 실패를 이용해서 성공을 거두어라.
★節用愛人 절용애인 ; 스스로 검소한 생활을 하며 남는 힘을 남을 위해 바쳐라.
★切嗟琢磨 절차탁마 ; 옥돌을 갈고 닦듯이 학문을 쌓고 자신을 갈고 닦아라.
★點滴穿石 점적천석 ; 한방울씩 떨어지는 물방울이 돌을 뚫는다
★接化群生 접화군생 ; 만나서 강화하여 함께 모여 살자.
★靜嘉 정가 ; 깨끗하고 편안케 하라.
★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
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
★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
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
★正道善行 정도선행 ; 바르고 착함을 행하여라.
★正道正行 정도정행 ; 바른길로 가고 행하며 바르게 살자.
★精誠 정성 ; 더 없이 참되고 성실한 마음을 가져라.
★政成在民和 정성재민화 ; 정치의 근본은 民和에 있다.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 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
★正心誠意 정심성의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뜻을 참되게 하여라.
★正心修德 정심수덕 ;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아라.
★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 ; 바른말, 바른 마음, 바른 행동.
★正言直行 정언직행 ; 남의 잘못을 지적하고 헐뜯지 말아라.
★政如農功 정여농공 ; 밤낮 생각하여 그 끝을 옳게 이룩하여라.
★正直 정직 ;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져라.
★正則靜,靜則明,明則虛, 정칙정,정칙명,명칙허,
虛則無爲而無不爲也 허칙무위이무불위야
옳게 스스로를 간직하는 자는 편안해지고 편안하면 모든 일이 분명해진다. 분명해지면 스스로를 공허하게 할 수 있다. 스스로를 공허하게 하면 새삼스레 어떤 일도 하지 않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의 大道대도와 하나가 되어 하지 못하는 일이 없게 된다
★靜後見萬物,自然皆有春意 정후견만물,자연개유춘의
마음을 고요히 한 연후에 만물을 보면 자연 어디에나 봄기운이 돈다.
★濟世志 제세지 ; 세상을 바로 잡고 백성을 건지려는 뜻.
弟子入則孝出則弟謹而信 제자입칙효출칙제근이신
汎愛衆而親仁行有餘力 범애중이친인행유여력
則以學文 칙이학문
젊은 사람은 집에 들어오면 부모에게 효도하고,밖에 나가서는 웃사람을 공경하며, 행동을 삼가서 하고 신의를 지키며, 여러 사람과 널리 사귀되 어진 사람과 가깝게 지낼 것이다. 이런 일을 행한 뒤 남아 있는 힘이 있을 때 글을 배우라.
★朝過夕改 조과석개 ; 잘못이 있더라도 이것을 고치는 것이 바른 것이다.
★助順 조순 ; 하늘이 돕는 것은 順한 것이다.
★尊德性 존덕성 ; 도덕심을 길러 인격을 높여라.
★尊聞行知 존문행지 ; 널리 듣고 몸소 행하는 것을 귀중하게 생각하여라.
★存誠 존성 ;그릇된 마음을 막아 참된 것을 간직하여라.
★存心守道 존심수도 ; 마음을 간직하고 도를 지켜라.
★存心以敬 존심이경 ; 存心은 敬으로써 하고 처사는 義로써 한다고 했다.
★從諫如流 종간여류 ; 善을 보면 미치지 못할 듯이 하라.
★種德 종덕 ; 德을 길러라.
★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
평생을 착한 일을 했더라도 말 한 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
★終身行善善猶不足 종신행선선유부족
一日行惡惡自有餘 일일행악악자유여
한평생 선을 행하여도 착함은 오히려 부족하고,단하루 악을행하여도 악은스스로 남음이 있다.
★坐春風中 좌춘풍중 ; 어질고 사랑이 많아 부드럽고 정다운 사람이 되어라.
★主敬以直其內 주경이직기내 ; 오로지 공경하는 데 힘씀으로써 그 마음을 곧게 한다.
★主敬存誠 주경존성 ; 공경을 존중하고 성의를 보존하라.
★主善爲師 주선위사 ; 道에는 스승이 따로 없다. 착함을 主로 하면 된다.
★主一無適 주일무적 ; 마음을 한 군대에 집중하여 잡념을 버려라.
★主靜주정 ; 마음을 가라앉혀 외계(外界)의 유혹에 움직이지 않게 하여라.
★中庸 중용 ;현재에 알맞게 하여라.
★重爲輕根.靜爲躁君 중위경근.정위조군
무거운 것은 가벼운 것의 뿌리가 되고, 고요함은 조급함의 임금이 된다.
★中正 중정 ; 말은 반드시 믿음을 먼저하고, 행실은 반드시 中正하게 하라.
★中正仁義 중정인의 ; 때와 장소에 알맞게 사랑하고 정의로워라.
★贈人以言,重於金石珠玉증인이언,중어금석주옥
좋은 말을 남에게 선사하는 것은 금이나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
★指敬存誠 지경존성 ; 공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성심을 지니자.
★志廣體恭 지광체공 ; 君子는 가난해도 뜻이 넓고 富해도 몸은 공순하다.
★至大至剛 지대지강 ;완전히 꽉 차 있어 어떤 일에도 꺽기거나 흔들리지 않는 정신.
★至德不孤 지덕불고 ; 참으로 착하면 반드시 좋은 벗을 얻게 된다.
★知道不惑지도불혹 ; 사물의 도리를 잘 분간 하여라. 그러면 헤매는 일이 없느니라.
★知道易,勿言難 지도역,물언난
道를 알기란 쉽다.그러나 그 안 것을 마음에 간직한 채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
★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
바른길을 가면 헤매는 일이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하는 일이 없다.
★知道則言自簡지도칙언자간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
★知命者,不怨天지명자,불원천
하늘의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에 만족하고 원망하거나 슬퍼하지 않는다.
★知無用而始可與言用矣지무용이시가여언용의
無用이란 것을 알 게 되었을 때 비로소 有用의 뜻을 알 게 된다.
★止謗莫如修身지방막여수신
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
★知事人然後能使人지사인연후능사인
남을 섬길 줄 알아라!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
★至誠 지성 ; 그 위에 더 없이 참되게 하라.
★至誠感天 지성감천
정성을 다하면 하늘을 감동시키니, 모든 일에 참되고 진실하라.
★持身勤儉 지신근검
몸가짐을 잘 닦아 모든 일에 부지런하고, 검소하게 생활하자.
★持身常健 지신상건
몸을 보존함은 항상 건강하게.
智欲圓而行欲方 지욕방이행욕방
지혜는 둥글기를 바라면서 행위는 반 듯하기를 원하다.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
★知而不言,所而之天 지이불언,소이지천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최상의 길이다.
★至人無己 지인무기
충분한 德을 쌓은 사람에게는 사심이 없다.
★至人無己神人無功聖人無名 지인무기신인무공성인무명
충이 지극한 사람은 자신도 없고 이름도 없지만 그 덕은 광대해서 절로 만물에 두루 미치게 되는 것이다.
★知仁勇 지인용 ; 지혜 사랑 용기.
★知人者智 지인자지
남을 안다는 것은 智者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 아는 것이 최고의 명이다.
★知者樂水 지자낙수
배워라! 아는 사람은 사리에 밝아 물이 흐르듯 막힘이 없다.
★知者樂水仁者樂山知者動仁者靜知者樂仁者壽 지자낙수인자낙산지자동인자정지자낙인자수
知者는 사물의 이치에 통달하여 막히지 않음이 물 흐르듯 하고, 仁者는 도리에 편안히 하여 움직이지 않는 것이 산과 같아 마음을 괴롭히지 않기 때문에 장수한다.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참된 知者는 말이 없고, 말이 많은 사람은 대개 지혜가 없는 것이다.
★知者不博 지자불박
사물을 깊이 아는 사람은 잡다한 것은 잘 모른다.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깊이 아는 사람은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함부로 말하는 사람은 깊이 아는 사람이 아니다.
★知者不惑지자불혹 ; 배워라! 아는 사람은 도리에 밝기 때문에 헤매는 일이 없다.
★知者不惑仁者不憂勇者不懼지자불혹인자불우용자불구
지혜로운 이는 당황하지 않고, 어진 이는 근심하지 않으며 용기있는 이는 두려움을 모른다.
★知者自知,仁者自愛지자자지,인자자애
자신을 아는 것이 참다운 知者요, 자기를 사랑하고 중하게 여기는 것은 참다운 仁者다.
★智者知幾而固守 지자지기이고수
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
★志在千里 지재천리 ; 뜻하는 바가 위대한 것.
★知足不辱지족불욕
만족을 알면 결코 잘못을 저질러 세상 사람들로부터 욕됨을 받지 않게 된다.
★知足常樂 지족상락 ;자기자신에 대하여 만족함을 알면 항상 즐겁다.
★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
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
★知足者富 지족자부
만족을 아는 사람은 부유한 사람이다. 아무리 천만금의 재산을 가지고 있어도 만족을 모르고 더욱 더 욕심을 내는 사람은 항상 가난한 사람과 같은 것이다.
★知足者貧賤亦樂 지족자빈천역락
不知足者富貴亦憂 부지족자부귀역우
만족함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천하여도 역시 즐거울 것이요, 만족함을 모르는 사람은 부하고 귀하여도 역시 근심하느니라.
★知止其所不知至矣 지지기소부지지의
알지 못하는 바에 머물러 모른다고 하는 것이 참된 智者이다.
★知止不殆 지지불태
분수를 지켜라. 분수를 지킬 줄 알면 몸이 위태롭지가 않다.
★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
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 깨닫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몸의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砥行碧山石結交靑松枝 지행벽산석결교청송지
애써 정신을 갈고 닦으며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다.
★智慧出有大僞 지혜출유대위
사람이 약은 지혜를 내두르게 되면 반드시 한편으로는 거짓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
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
★直己 직기 ; 자기 몸을 바르게 가져라.
★直而不阿 직이불아 ; 정직하고 아첨하지 않는 것.
★進思盡忠,退思補過 ;진사진충,퇴사보과
나아가 충성을 다할 것을 생각하고 물러나 잘못을 메워 줄 일을 생각한다.
★眞善美 진선미 ; 참되고 착하고 아름답게.
★眞如孝行 진여효행 ; 진실한 마음으로 부모님께 효도하자.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塵積爲山 진적위산 ; 티 끝이 모여 태산된다.
★疾行無善迹 질행무선적
천천히 하라. 서둘러 한 일에 잘된 것은 없다.
★執古之道,以御今之有 집고지도,이어금지유
道는 예대로의 방법을 지키면서 오늘의 萬有를 지배한다.
★執沖含和 집충함화
沖은 沖과 같다. 부드럽게 한다. 모든 것을 和로써 하는 것.
★差若毫釐,繆以千里 차약호리,무이천리 ; 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
★責人者不全交 책인자부전교
自恕者不改過 자서자불개과
남을책하는 자는 사귐을 온전히 할 수 없고,
자기를 용서하는 자는허물을 고치지 못하느니라.
★處世不必邀功無過便是功 처세불필요공무과편시공
與人不求感德無怨便是德 여인불구감덕무원편시덕
사람이 세상에 나오면 성공을 바라는 것은 당연하나 그 수단만은 정정당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공을 서둘러 조금이라도 병되거나 잘못이 있어서는 안 된다.마음에 부끄럼이 없는 것이 성공이다. 은혜를 베풀고 고맙게 여기기를 바라서는 안 된다.고마워 하는 사람이 극히적을 뿐만 아니라 세상에는 은혜를 원망으로 갚는사람마저 있다.원망을 받지 않는그것이 곧 덕이다.
★處世讓一步爲高退步 처세양일보위고퇴보
卽進步的張本待人寬一分是 즉진보적장본대인관일분시
福利人實利己的根基 복리인실이기적근기
처세에서 남과 앞을 다투어서는 안 된다. 한 발 양보하는 것이 인격을 높이고 몸을 보전하는 길이다. 물러나는 것은 곧 나아가는 것이 된다.남을 대하는 것은 너그럽게 하고 엄한 데 지나쳐서는 안 된다.이것이 자신을 복되게 하는 길이다. 남을 좋게 해 주고 이롭게 해 주는 것은 또 자신을 좋게 하고 이롭게 하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處染常淨 처염상정 ; 더러운 곳에 있어도 항시 깨끗하라.
★處仁以義 처인이의
仁도 사랑하는 것만으로는안 된다.이를 義로서 바로 잡지 않으면 도리어 사람을 해치게 된다.
★尺壁非寶寸陰是競 척벽비보촌음시경
한자나 되는 구슬도 보배가 아니다. 한 치의 시간을 다투어라.
★天道無私천도무사
天道에는 사정이란 것이 없다.
★天道無親.常與善人 천도무친.상여선인
천도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골라,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
★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
천리의 차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 사람은 젊었을 때부터의 노력이 중요하다.
★千里之行,始於足下 천리지행,시어족하
천리 길을 가는 것도 발자국으로부터 시작된다.모든 일은가까운 데서부터 처리해 나가야한다.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
★天門弗開矣 천문불개의
참된 마음(天門)의 깨달음이 아직 충분하게 되어 있지 않다.
★天長地久 천장지구
하늘의 생명은 영원한 것이며 땅의 생명은 유구한 것이다.
★天地不仁,以萬物爲芻狗 천지불인,이만물위추구
천지에는 인자한 마음씨가 없다.왜냐하면 만물을 자연 그대로에 맡긴 채내버려두기 때문이다.
★天地之性 천지지성 ; 천지지간에 性名을 받는 것 중에서 사람이 가장 귀하다.
★賤珍則人去貧 천진칙인거빈
진귀한 보물을 하찮게 여기면, 사람들이 부당한 욕심을 버린다.
★天下神器.不可爲也 천하신기.불가위야
천하는 하나의 신비로운 그릇이어서 사람의 생각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다.
★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천하무이도,성인무양심
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 성인에게는 두 마음이 없다.
★天下有至貴而非勢位也 천하유지귀이비세위야
有至富而非金玉也 ;유지부이비금옥야
천하에는 벼슬과 세력보다 귀한 것이 있고, 금,옥 보다 더 좋은 보배가 있다. 그것은 사람으로서의 德性이다.
★天下之事,不進則退 ;천하지사,불진칙퇴
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諂諛我者吾賊也 첨유아자오적야
나에게 아첨하는 사람은 나의 적이다.(그런 사람이야 말로 나를 그릇된 길로 들어가게 한다.)
★淸襟 청금 ; 利慾에 물들지 않고 행실이 깨끗한 것.
★淸白遺子孫 청백유자손 ; 청렴결백한 가풍을 자손에게 전한다.
★淸貧正直 청빈정직 ; 청백하여 가난해 지더라도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져라.
★淸素 청소 ; 꾸밈없이 깨끗하여라.
★靑雲之志 청운지지 ; 출세하려는 큰 뜻을 가져라.
★聰明思睿守之以愚功被天下 총명사예수지이우공피천하
守之以讓勇力振世守之以怯 수지이양용력진세수지이겁
富有四海守之以謙 부유사해수지이양
총명하고 생각이 뛰어나도 어리석음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고,공(功)이 천하를 덮을 만하더라도 겸양하는 마음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고, 용맹이 세상에 떨칠지라도 겁내는 마음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며. 부유함이 사해(四海)를 차지했다 하더라도 겸손함으로써 이를 지켜야 하느니라.
★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
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
★推恩而不理不成仁 추언이불이불성인
은혜를 베풀어도 그 방법이 도리에 맞지 않으면 仁愛가 되지 못한다.
★春華秋實 춘화추실 ; 문장과 덕행이 겸한 사람되어라.
★出門如賓,承事如祭 출문여빈,승사여제
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몸가짐을 조심하고, 일할 때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
★忠敬 충경 ; 충실하고 조심하는 것.
★忠,義,順 충,의,순 ; 참되고, 의롭고, 순하게 살자.
★忠恕 충서 ; 사랑하며 용서하며.
★忠誠孝道 충성효도 ;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사람된 도리를 다 하라.
★忠信篤敬 충신독경 ; 말은 진실하고 믿음성 있게, 행실은 돈독하고 경건하게.
★忠孝傳家 충효전가 ; 충성과 효도를 가풍으로 전하여라.
★忠孝悌信 충효제신
나라를 사랑하고, 부모에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고, 남과 신의를 지켜라.
★治國者不敢侮於鰥寡 치국자불감모어환과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감히 홀아비나 과부를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治不忘亂 치불망란 ; 평화시에 만일의 경우의 준비를 게을리 하지 않는 것.
★致虛極,守靜篤 치허극,수정독
자신의 마음을 철저하게 공허로 만들면 그것으로
고요함을 끝까지 지킬 수가 있다.
★他山之石 타산지석 ; 남을 보고 자신을 살핀다.
★濯去舊見,以來新意 탁거구견,이래신의
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
★卓行殊遠 탁행수원 ; 행동이 뛰어난 인물이 되어라.
★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
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
★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
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
★太上下知有之 태상하지유지
최고의 정치(太上)란 백성이 위에 누가 있느냐 하는 것을 알 뿐 조금도 고맙다거나, 어떻다고 느끼지 않게 하는 정치이다.
★擇勢而從,則惡之大者也 택세이종,칙악지대자야
세력을 가려서 붙좇음은 惡이다.
★擇言篤志,所以居業也 택언독지,소이거업야
말을 가려서 하고 뜻을 두터이 함은 사업을 지키는 근원이다.
★攄得 터득 ; 사물의 이치를 깨달아라.
★土積成山 토적성산 ; 작은 것을 모아서 큰 것을 이루어라.
★破邪顯正 파사현정 ; 그릇된 것을 깨뜨리고 올바르게 바로 잡아라.
★破山中賊易破心中賊難 파산중적역파심중적난
산에 있는 도둑은 없애기가 쉬워도 마음속에 있는 잡념과 사심은 없애기가 어렵다.
★風度凝遠 풍도응원
인품이 바르고 멀며, 도량이 넓고 크다는 뜻.
★ 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
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
★ 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 (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
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 何以息謗曰無辯何以止怨曰無爭 (하이식방왈무병하이지원왈무쟁)
비방을 막으려면 해명을 말아야 하고 원망을 없애려면 싸우지 말 일이다.
★ 學貴乎日新 (학귀호일신) ; 학문은 날로 나아가 날로 새로와야 한다.
★ 學不可以己(학불가이기)
학문은 계속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조금 알았다고 해서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