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문구
2022. 3. 25. 21:01ㆍ한문상식
★緣督以爲經 연독이위경
선과 악에 얽매이지 않는 중간의 입장을 따라 그것을 기준으로 삼아라.
★染常淨 염상정 ; 더러운 곳에 있더라도 항상 깨끗하라.
★念成執一 염성집일 ; 한가지 일에 생각을 모으면 이루어진다.
★榮輕辱淺利重害深 영경욕천이중해심
영화가 가벼우면 욕됨이 얕고, 이(利)가 무거우면 해(害)가 깊으니라.
★寧人負我我勿負人 영인부아아물부인
남이 너를 배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
★禮不可廢 예불가폐 ; 어느 때 어느 장소에서나 예의를 지켜라.
★禮失則昏 예실칙혼 ; 사람이 예의를 잃으면 뜻을 잃고 혼란해진다
★禮以行義 예이행의 ; 예로써 옳음을 행하라.
★禮者,忠信薄而亂之首也 예자,충신박이난지수야
예는 도의 허식이요 어지러움의 괴수이다 (장자)
예란 것도 진심이 박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것이다. 禮는 亂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吾生也有涯,而知也無涯오생야유애,이지야무애
우리 生에는 끝이 있지 만은 知에는 끝이 없다. 그 끝없는 知를 무작정 쫓다 보면 끝이 있는 生은 지쳐서 養生의 道, 즉 참된 생을 누리는 道를 어기게 된다.
★五十九非 오십구비
나이 60이 되면 지난 59년 동안의 잘못을 깨달아야 한다. 이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진보는 없다.
★吾唯知足 오유지족 ; 남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자신에 대해 만족함을 알라.
★五刑之屬三千,而罪莫大於不孝 오형지속삼천,이죄막대어불효
五刑에 속하는 죄는 三千가지이나 그 죄가 불효보다 더 큰 것은 없다.
★玉不磨無光 옥불마무광 ; 배워라!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지능을 개발할 수 없다.
★玉不琢不成器 옥불탁불성기 ; 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玉不琢不成器人下學不知道 옥불탁불성기인하학부지도
학문으로 사람됨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된다.
★溫故而知新 온고이지신 ; 옛글을 읽어 오늘의 새로운 일에 응용하여라.
★溫故知新 온고지신 ; 옛 것을 알고 새것을 알아라.
★溫良恭儉讓 온양공검양
따뜻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남보다 나를 뒤로 하는 미덕을 가져라.
★溫柔敦厚 온유돈후 ; 따뜻하고 부드럽고 알뜰하고 착하여라.
★溫慈惠和 온자혜화 ; 하늘이 초목을 기르듯이 사람을 사랑하고 기르는 것.
★緩者後於事 완자후어사 ; 급해도 못쓰지만 느리게 되면 기회를 놓친다.
★外柔內剛 외유내강 ; 남에게는 부드럽게, 자신에게는 강직하게.
★欲剛必以柔守之欲强必以弱保之 욕강필이유수지욕강필이약보지
지나치게 강하면 꺽기고, 너무 세면 부러진다.柔弱과의 조화가 필요한 것이다.
★欲觀千歲,則審今日 욕관천세,칙심금일
먼 장래의 일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
★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 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
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
★欲當大任,須是篤實욕당대임,수시독실
大任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
★欲富乎,忍恥矣욕부호,인치의
富할 것을 목적으로 하면 창피를 당해도 참지 않으면 안 된다.
★欲不可從 욕불가종 ; 자기의 사욕은 억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欲齊其家者先修其身 욕세기가자선수기신
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
★欲速不達 욕속부달 ; 성공을 너무 서두르지 말아라.
★欲速則不達 욕속칙부달
서두르지 말아라. 서둘러서 한 일은 결과가 시원치 않다.
★欲尊先謙 욕존선겸 ; 남에게 존경을 받고자 하면, 먼저 겸손하라.
★勇猛精進 용맹정진 ; 용맹 스런 기력을 떨쳐 일으켜 수업을 게을리 하지 마라.
★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 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
★用財嗇則費 용재색칙비 ; 쓸 데에 인색하면 도리어 더 쓰게 된다.
★愚公移山 우공이산 ; 스스로 애써 쉬지 않으면 큰 일도 반드시 이룩할 수 있다.
★遇不遇者時也 우불우자시야
인간의 운명에는 잘되어 나가는 경우와, 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모두 때의 여하에 따른 것이므로, 불우해도 비관하지 말고, 때를 얻더라도 함부로 뽐내지 말라.
★原淸則流淸,原濁則流濁 원청칙유청,원탁칙유탁
물의 근원이 맑으면 하류도 맑고, 물의 근원이 흐리면 하류도 흐리다. 그러므로 모든 근본을 바로 잡아야 한다.
★原濁者,流不淸원탁자,유불청
물의 근원이 흐리면 그흐름의 끝이 맑을수 없다.행위의 근본에 신의가 없으면 반드시 망한다.
★遠禍召福 원화소복 ; 화를 멀리 하고 복을 가져오게 하여라.
★爲天地立心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爲生民立道백성을 위하여 도를 세우며,
爲去聖繼絶學 옛 성인을 위하여 끊어진 학문을 잇고
爲萬世開太平 만세를 위하여 태평 시대를 연다 (性理學의 出師表)
★爲大不足以爲大 위대부족이위대
자신이 했던 일을 큰일이라고 생각 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일을 못한다.
★爲善無近名 위선무근명 ; 善한 일을 하더라도 수문이 나지 않게 하라.
★爲善最樂 위선최락 ; 선을 행함이 가장 큰 즐거움이다.
★威嚴不先行於己,則人怒而不服 위엄불선행어기,칙인노이불복
위엄이 먼저 자기자신에게 행하여지지 않는다면 아랫사람은 원망하고 따르지 않는다.
★爲而不恃 위이불시
일을 성취하고도 이를 자랑하지 않는다
★爲人下者,其猶土也 위인하자,기유토야
남의 밑에 서는 사람은 大地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
★有敎無類 유교무류 ; 가르침에 차별이 있을 수 없다.
★有其言無其行君子恥之 유기언무기행군자치지
말과 행실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다.
★有德者必有言 유덕자필유언
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
★有福莫享盡福盡身貧窮 유복막향진복진신빈궁
有勢莫使盡勢盡寃相逢 유세막사진세진원상봉
福兮常自惜勢兮常自恭 복혜상자석세혜상자공
人生驕與侈有始多無終 인생교여치유시다무종
복이 있다 해도 다 누리지 말라. 복이다하면 몸이 빈궁해 지느니라.
권세가 있다 해도 다 부리지 말라. 권세가 다하면 원수와 서로 만나느니라.
복이 있거든 항상 스스로 아끼고 권세가 있거든 항상 스스로 공손하라.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교만과 사치는 처음은 있으나 흔히 끝은 없느니라.
★有備無患 유비무환 ; 평소 어려운 일에 대비하고 있으면 근심스러운 일이 없느니라.
愉色婉氣 유색완기 ; 표정을 부드럽고 온화하게 부드러운 말씨로 대하여라.
有心求名固非有心避名亦非 유심구명고비유심피명역비
굳이 이름을 얻으려는 것도 나쁘지만 일부러 이름을 피하려는 것도 옳지 않다.
★柔弱勝剛强 유약승강강 ; 약한 사람이 강한 사람을 이긴다.
★有欲則無剛 유욕칙무강 ; 욕심이 있으면 굳세지 못하다.
★有陰德者必有陽報有陰行者必有昭名 유음덕자필유양보유음행자필유소명
남 몰래 덕을 닦는 사람은 반드시 하늘이 이에 보답하고
남 몰래 음행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세상에 좋은 이름이 알려지게 된다.
★有意近名,則是僞也 유의근명,칙시위야
명예를 가까이 하는 데 뜻이 있다면 그 학문은 거짓이다.
★有而不施,窮無與也 유이불시,궁무여야
넉넉할 때 남에게 베풀지 않으면 곤궁할 때 남으로부터 도움을 얻지 못한다.
★有爭氣者,勿與辨也 유쟁기자,물여변야
함부로 남과 다투려는 성질을 가진 사람과는 더불어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
★有志竟成 유지경성 ; 뜻이 있으면 언젠가는 이룩된다.
★有之以爲利,無之以爲用 유지이위리,무지이위용
有가 利로 운 것을 주게 되는 것은 이에 앞서 無가 작용하여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有志者事竟成 유지자사경성 ; 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
★溜穿石 유천석 ; 처마물(溜)이 계속하여 떨어지면 돌(石)을 뚫는다(穿)
★有治人無治法 유치인무치법
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
★柔和善順 유화선순 ; 부드러운 마음, 평화로운 마음, 착한 마음, 순수한 마음, 갖자.
★育德 육덕 ; 알뜰히 힘써서 덕을 쌓아라.
★戮力同心 육력동심 ;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殷鑑不遠 은감불원 ; 다른 사람의 실패를 보고 자신의 경계로 삼아라.
★恩及四海 은급사해
大仁은 그 사람이 四海에 미치지만 小仁은 그 사랑이 처자에 미칠 뿐이라는 것.
★恩裡由來生害故快意時須早回頭 은이유래생해고쾌의시수조회두
은혜를 받고 있는 그 속에서 재앙이 싹트는 것이니 그러므로 만족스러울 때에는 주위를 되돌아보라.
★敗後或反成功故拂心處莫便放手 패후혹반성공고불심처막편방수
실패한 뒤에 오히려 성공이 따르는 수도 있는 것이니 그러므로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무작정 손을 놓지 말라.
★隱逸林中無榮辱道義路上無炎凉 은일임중무영욕도의로상무염량
산중에서 은일하고 있으면 영욕이 없고 도의로서 길을 가면 덥고 추운게 없다
세상에 있어서는 榮도辱도 없고,도의로 사귀는사람에겐 빈부에 의해우정이 달라지는일은없다.
★陰德 음덕 ; 남이 모르게 덕을 베풀어라.
선과 악에 얽매이지 않는 중간의 입장을 따라 그것을 기준으로 삼아라.
★染常淨 염상정 ; 더러운 곳에 있더라도 항상 깨끗하라.
★念成執一 염성집일 ; 한가지 일에 생각을 모으면 이루어진다.
★榮輕辱淺利重害深 영경욕천이중해심
영화가 가벼우면 욕됨이 얕고, 이(利)가 무거우면 해(害)가 깊으니라.
★寧人負我我勿負人 영인부아아물부인
남이 너를 배반하는 일이 있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
★禮不可廢 예불가폐 ; 어느 때 어느 장소에서나 예의를 지켜라.
★禮失則昏 예실칙혼 ; 사람이 예의를 잃으면 뜻을 잃고 혼란해진다
★禮以行義 예이행의 ; 예로써 옳음을 행하라.
★禮者,忠信薄而亂之首也 예자,충신박이난지수야
예는 도의 허식이요 어지러움의 괴수이다 (장자)
예란 것도 진심이 박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것이다. 禮는 亂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吾生也有涯,而知也無涯오생야유애,이지야무애
우리 生에는 끝이 있지 만은 知에는 끝이 없다. 그 끝없는 知를 무작정 쫓다 보면 끝이 있는 生은 지쳐서 養生의 道, 즉 참된 생을 누리는 道를 어기게 된다.
★五十九非 오십구비
나이 60이 되면 지난 59년 동안의 잘못을 깨달아야 한다. 이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진보는 없다.
★吾唯知足 오유지족 ; 남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자신에 대해 만족함을 알라.
★五刑之屬三千,而罪莫大於不孝 오형지속삼천,이죄막대어불효
五刑에 속하는 죄는 三千가지이나 그 죄가 불효보다 더 큰 것은 없다.
★玉不磨無光 옥불마무광 ; 배워라!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지능을 개발할 수 없다.
★玉不琢不成器 옥불탁불성기 ; 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玉不琢不成器人下學不知道 옥불탁불성기인하학부지도
학문으로 사람됨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된다.
★溫故而知新 온고이지신 ; 옛글을 읽어 오늘의 새로운 일에 응용하여라.
★溫故知新 온고지신 ; 옛 것을 알고 새것을 알아라.
★溫良恭儉讓 온양공검양
따뜻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남보다 나를 뒤로 하는 미덕을 가져라.
★溫柔敦厚 온유돈후 ; 따뜻하고 부드럽고 알뜰하고 착하여라.
★溫慈惠和 온자혜화 ; 하늘이 초목을 기르듯이 사람을 사랑하고 기르는 것.
★緩者後於事 완자후어사 ; 급해도 못쓰지만 느리게 되면 기회를 놓친다.
★外柔內剛 외유내강 ; 남에게는 부드럽게, 자신에게는 강직하게.
★欲剛必以柔守之欲强必以弱保之 욕강필이유수지욕강필이약보지
지나치게 강하면 꺽기고, 너무 세면 부러진다.柔弱과의 조화가 필요한 것이다.
★欲觀千歲,則審今日 욕관천세,칙심금일
먼 장래의 일을 알고자 한다면 우선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
★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 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
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
★欲當大任,須是篤實욕당대임,수시독실
大任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
★欲富乎,忍恥矣욕부호,인치의
富할 것을 목적으로 하면 창피를 당해도 참지 않으면 안 된다.
★欲不可從 욕불가종 ; 자기의 사욕은 억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欲齊其家者先修其身 욕세기가자선수기신
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
★欲速不達 욕속부달 ; 성공을 너무 서두르지 말아라.
★欲速則不達 욕속칙부달
서두르지 말아라. 서둘러서 한 일은 결과가 시원치 않다.
★欲尊先謙 욕존선겸 ; 남에게 존경을 받고자 하면, 먼저 겸손하라.
★勇猛精進 용맹정진 ; 용맹 스런 기력을 떨쳐 일으켜 수업을 게을리 하지 마라.
★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 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
★用財嗇則費 용재색칙비 ; 쓸 데에 인색하면 도리어 더 쓰게 된다.
★愚公移山 우공이산 ; 스스로 애써 쉬지 않으면 큰 일도 반드시 이룩할 수 있다.
★遇不遇者時也 우불우자시야
인간의 운명에는 잘되어 나가는 경우와, 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모두 때의 여하에 따른 것이므로, 불우해도 비관하지 말고, 때를 얻더라도 함부로 뽐내지 말라.
★原淸則流淸,原濁則流濁 원청칙유청,원탁칙유탁
물의 근원이 맑으면 하류도 맑고, 물의 근원이 흐리면 하류도 흐리다. 그러므로 모든 근본을 바로 잡아야 한다.
★原濁者,流不淸원탁자,유불청
물의 근원이 흐리면 그흐름의 끝이 맑을수 없다.행위의 근본에 신의가 없으면 반드시 망한다.
★遠禍召福 원화소복 ; 화를 멀리 하고 복을 가져오게 하여라.
★爲天地立心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爲生民立道백성을 위하여 도를 세우며,
爲去聖繼絶學 옛 성인을 위하여 끊어진 학문을 잇고
爲萬世開太平 만세를 위하여 태평 시대를 연다 (性理學의 出師表)
★爲大不足以爲大 위대부족이위대
자신이 했던 일을 큰일이라고 생각 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일을 못한다.
★爲善無近名 위선무근명 ; 善한 일을 하더라도 수문이 나지 않게 하라.
★爲善最樂 위선최락 ; 선을 행함이 가장 큰 즐거움이다.
★威嚴不先行於己,則人怒而不服 위엄불선행어기,칙인노이불복
위엄이 먼저 자기자신에게 행하여지지 않는다면 아랫사람은 원망하고 따르지 않는다.
★爲而不恃 위이불시
일을 성취하고도 이를 자랑하지 않는다
★爲人下者,其猶土也 위인하자,기유토야
남의 밑에 서는 사람은 大地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
★有敎無類 유교무류 ; 가르침에 차별이 있을 수 없다.
★有其言無其行君子恥之 유기언무기행군자치지
말과 행실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워 할 일이다.
★有德者必有言 유덕자필유언
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
★有福莫享盡福盡身貧窮 유복막향진복진신빈궁
有勢莫使盡勢盡寃相逢 유세막사진세진원상봉
福兮常自惜勢兮常自恭 복혜상자석세혜상자공
人生驕與侈有始多無終 인생교여치유시다무종
복이 있다 해도 다 누리지 말라. 복이다하면 몸이 빈궁해 지느니라.
권세가 있다 해도 다 부리지 말라. 권세가 다하면 원수와 서로 만나느니라.
복이 있거든 항상 스스로 아끼고 권세가 있거든 항상 스스로 공손하라.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교만과 사치는 처음은 있으나 흔히 끝은 없느니라.
★有備無患 유비무환 ; 평소 어려운 일에 대비하고 있으면 근심스러운 일이 없느니라.
愉色婉氣 유색완기 ; 표정을 부드럽고 온화하게 부드러운 말씨로 대하여라.
有心求名固非有心避名亦非 유심구명고비유심피명역비
굳이 이름을 얻으려는 것도 나쁘지만 일부러 이름을 피하려는 것도 옳지 않다.
★柔弱勝剛强 유약승강강 ; 약한 사람이 강한 사람을 이긴다.
★有欲則無剛 유욕칙무강 ; 욕심이 있으면 굳세지 못하다.
★有陰德者必有陽報有陰行者必有昭名 유음덕자필유양보유음행자필유소명
남 몰래 덕을 닦는 사람은 반드시 하늘이 이에 보답하고
남 몰래 음행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세상에 좋은 이름이 알려지게 된다.
★有意近名,則是僞也 유의근명,칙시위야
명예를 가까이 하는 데 뜻이 있다면 그 학문은 거짓이다.
★有而不施,窮無與也 유이불시,궁무여야
넉넉할 때 남에게 베풀지 않으면 곤궁할 때 남으로부터 도움을 얻지 못한다.
★有爭氣者,勿與辨也 유쟁기자,물여변야
함부로 남과 다투려는 성질을 가진 사람과는 더불어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
★有志竟成 유지경성 ; 뜻이 있으면 언젠가는 이룩된다.
★有之以爲利,無之以爲用 유지이위리,무지이위용
有가 利로 운 것을 주게 되는 것은 이에 앞서 無가 작용하여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有志者事竟成 유지자사경성 ; 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
★溜穿石 유천석 ; 처마물(溜)이 계속하여 떨어지면 돌(石)을 뚫는다(穿)
★有治人無治法 유치인무치법
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
★柔和善順 유화선순 ; 부드러운 마음, 평화로운 마음, 착한 마음, 순수한 마음, 갖자.
★育德 육덕 ; 알뜰히 힘써서 덕을 쌓아라.
★戮力同心 육력동심 ;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殷鑑不遠 은감불원 ; 다른 사람의 실패를 보고 자신의 경계로 삼아라.
★恩及四海 은급사해
大仁은 그 사람이 四海에 미치지만 小仁은 그 사랑이 처자에 미칠 뿐이라는 것.
★恩裡由來生害故快意時須早回頭 은이유래생해고쾌의시수조회두
은혜를 받고 있는 그 속에서 재앙이 싹트는 것이니 그러므로 만족스러울 때에는 주위를 되돌아보라.
★敗後或反成功故拂心處莫便放手 패후혹반성공고불심처막편방수
실패한 뒤에 오히려 성공이 따르는 수도 있는 것이니 그러므로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무작정 손을 놓지 말라.
★隱逸林中無榮辱道義路上無炎凉 은일임중무영욕도의로상무염량
산중에서 은일하고 있으면 영욕이 없고 도의로서 길을 가면 덥고 추운게 없다
세상에 있어서는 榮도辱도 없고,도의로 사귀는사람에겐 빈부에 의해우정이 달라지는일은없다.
★陰德 음덕 ; 남이 모르게 덕을 베풀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