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문구
2022. 3. 25. 20:56ㆍ한문상식
★道法自然 도법자연
모든 것은 자연을 따른다. 초목이 생기는 것도 자연이며 춘하추동이 바뀌는 것도 자연이다.사람이 걸어가야 할 길도 역시 자연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다.
★道不遠人 도불원인 ; 道는 사람의 본성에 따르는 것뿐, 먼곳에 잊지는 않다.
★道義重,則輕王公矣 도의중,칙경왕공의
자신의 행실이 도에 어긋난 것이 없다면,비록 임금이나 귀인 앞에 나가더라도 꿀릴 것이없다. ★道者非天之道非地之道人之所以道也도자비천지도비지지도인지소이도야
道는 하늘의 길도 땅의 길도 아니다. 사람이 지켜나가야 할 것, 그것이 바로 도이다.
노자의 길(道)은 우주의 원리를 가리키지만 유교의 길은 인륜의 常道를 가리킨다.
★道在邇 도재이
道는 먼데서 구하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찾아야 한다.
★道在邇而求諸遠事在易而求諸難 도재이이구제원사재역이구제난
道는 가까운 곳에 있으므로 멀리 구할것이없고,일은 쉬운데있으므로어려운데구할필요는없다.
★道之出口,淡乎其無味 도지출구,담호기무미
진정한 도덕은 입으로 나타내면 평범한 것, 오히려 담백하고 무미한 것이다. 그것은 쌀밥이나 물맛이 평범한 것과 같다.
★讀書起家之本循理保家之本독서기가지본순리보가지본
勤儉治家之本和順齊家之本(明心寶鑑) 근검치가지본화순제가지본
글을 읽는 것은 집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이치에 따름은 집을 잘 보존하는 근본이요, 부지런하고 절약하는 것은 집을 잘 다스리는 근본이요, 화목하고 공순한 것은 집을 잘 정제하는 근본이니라.
★讀書能使人寡過 독서능사인과과
독서하라!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
★讀書百遍其義自見 독서백편기의자견
어려운 글도 몇 변이고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
★讀書千遍其義自見 독서천편기의자견
처음은 잘 모르더라도 읽고 또 읽으면 뜻이 절로 알아진다.
★獨淸 독청자기 ; 한 몸을 닦아 깨끗이 하는 것.
★篤學力行 독학역행 ; 학문에 힘써 노력정진하여라.
★敦篤虛靜者,仁之本也 돈독허정자,인지본야
정이 두텁고 마음이 거리낌이 없이 고요함은 仁의 근본이다.
★敦蕙 돈혜 ; 인정이 많고 남과 사이좋게 하여라.
★東林精舍近,日暮聞鐘 동림정사근,일모문종
존경하는 중이 있는 절은 가까이 있지만 찾아가 만나는 일도 없고 다만 종소리를 들을 뿐이라고 공경의 정을 나타낸 것이다.
★同心 동심
두 사람이 마음을 같이하며 그 날카로움이 쇠도 끊는다.동심은 그 냄새가 난초와 같다 했다.
★同心協力 동심협력 ;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動則思禮行則思義 동칙사례행칙사의 ; 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
★得丘民則得天下 득구민칙득천하 ; 한 고을의 백성을 얻으면 곧 천하를 얻는다.
★得忍且忍得戒且戒 득인차인득계차계
不忍不戒小事成大 불인불계소사성대
참을 수 있으면 또 참고, 경계할 수 있으면 또 경계하라. 참지 못하고 경계하지 못하면 작을 일이 크게 되느니라.
★得寵思辱居安慮危 득총사욕거안려위
사랑을 받거든 욕됨을 생각하고, 편안함에 거(居)하거든 위태함을 생각하라.
★登高自卑등고자비 높아질수록 몸가짐을 겸손하게 가져라.
★樂莫樂於好善 락막락어호선
착한 일을 하라. 무엇보다도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樂善不倦 락선불권
선을 행함에는 즐거움이 있으면 권태로움은 있을 수 없다.
★萬古爲世程만 고위세정
후세에 길이 사람의 법식이 되고 모범이 되어라.
★萬事從實基福自厚 만사종실기복자후
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忘親易,使親忘我難 망친역,사친망아난
정으로 인해서 어버이를 잊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잊을 여 고하면 잊을 수 있다. 그러나 어버이가 자식을 잊도록 하기는 어렵다.
★每盡事善매진사선 모든 일은 착한 행실을 다한다.
★面欲冷背欲煖胸欲虛腹欲實 면욕냉배욕난흉욕허복욕실
태도는 조용하고, 마음은 뜨겁고,가슴은 비어있고, 배짱은 두둑해야 어떤 일이고 할 수 있다.
★明鏡止水 명경지수 ; 맑고 깨끗한 마음을 갖자.
★明極則過察而多疑 명극칙과찰이다의
끝까지 밝히려 한다면 살피는 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
★明德 명덕 ; 밝은 덕을 베풀어라.
★名者實之賓也 명자실지빈야
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 즉 실질에 수반해서 찾아드는 일시적인 가상 물이다.
★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 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 ; 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
★茅屋蔬菜 모옥소채 ; 몸이 귀하게 되어도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
★目不兩視而明 목불양시이명
딴 뜻 없이 오직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성공하지 못한다. 눈은 좌우 양쪽이 각각 사물을 보려 하지 않기 때문에 뚜렷이 볼 수가 있다.
★穆如淸風 목여청풍 ; 마음과 容姿가 柔和한 것.
★無愧我心 무괴아심 ; 내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여라.
★無急勝而忘敗 무급승이망패
오직 이기는 일에만 성급해서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懋德 무덕힘써 ; 덕을 키워 나가는 것.
★無名天地之始 무명천지지시 ; 이름 없는 사람은 성현의 시초이다.
★無病無恥無悔 무병무치무회 ; 병, 부끄러움, 후회가 없도록 하라.
★無信不立 무신불입 ; 믿음을 가져라 믿음 없이는 세상에 서지 못한다.
★無言實踐 무언실천 ; 모든 일은 말없이 실천하라.
★無以巧勝人,無以謀勝人,無以戰勝人, 무이교승인,무이모승인,무이전승인
잔재주로 남을 이기려 하지 말라. 모략으로 남을 이기려 하지 말라 싸움으로 남을 이기려 하지 말라.오직 마음속에 진실을 품고 자연을 거역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이기는 방법이다.
★無聽之以耳,而聽之以心 무청지이이,이청지이심
귀로 듣지 아니하고 마음으로 들으라. 귀라는 것은 감각 기관일 뿐 마음의 움직임이 없으면 소리는 들려도 참 뜻을 분별하지 못한다.
★默默者存 묵묵자존 ; 말을 함부로 하지 마라 침묵은 황금과 같다.
★文籍雖滿腹不如一囊錢 문적수만복불여일낭전
학문이 깊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한 주머니의 돈만 못하다.
★物我一理 물아일리
物과 나는 한 理致이다. (삼라만상과 나는 원래가 다른 것이 아니며 天理도 人性과 같은 것이라는 것이다.)
★勿以貴己而賤人勿以自大而蔑小 물이귀기이천인물이자대이명소
勿以恃勇而輕敵 물이시용이경적
자신을 귀히 여겨 남을 천하게 여기지 말고, 스스로 크다고 하여 남의 작음을 업신여기지 말며, 용맹을 믿고서 적을 가볍게 여기지 말 것이니라.
★勿以善小而不爲勿以惡小而爲之 물이선소이불위물이악소이위지
선(善)이 작다고 해서 아니 하지를 말며, 악(惡)이 작다고 해서 하지를 말라.
★物壯則老 물장칙노
모든 것은 완성할 때가 있으면 반드시 그 다음에는 늙어 시드는 때가 돌아온다. 이것이 天地自然의 도리이다.
★美成在久,惡成不及改 미성재구,악성부급개
좋은 일을 이룩하려면 오랜 시일이 걸리지만, 나쁜 일을 고치려 해도 고칠 수가 없다.나쁜 일은 순식간에 이루어지므로 고치기가 어렵다 .
★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 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
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行賢而去自賢之行 安往而不愛哉 행현이거자현지행 안주이불애재 - 莊子(山木篇) -
행실이 어질면서 스스로 어진척만 하지 않는다면 어딘간들 사랑을 받지 못하겠는가.
★美者自美吾不知其美也 惡者自惡吾不知其惡也 - 韓非子(說林上篇) -
예쁜자는 스스로 예쁜척 하므로 나는 그를 예쁘게 알지 않으며
못생긴자는 스스로 못생겼다고 하므로 나는 그를 밉게 알지 않는다.
★仁者愛人 有禮者敬人 愛人者 人恒愛之敬人者 人恒敬之 - 孟子(離婁章句下篇) -
어진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남을 존경한다 .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들로 부터 사랑을 받게 되고
남을 존경하는 사람은 남들로 부터 존경을 받는다.
★民生在勤 민생재근 ; 부지런하여라. 부지런하면 가난은 없다.
★悶人之凶樂人之善 濟人之急救人之危 민인지흉낙인지선 제인지급구인지위
남의 흉한 것을 민망히 여기고, 남의 착한 것을 즐겁게 여기며, 남의 급한 것을 건져 주고, 남의 위태함을 구하여 주어야 되느니라.
★博文約禮 박문약례 ; 널리 배우고 간추려 실천하여라.
★博愛 박애 ; 널리 사랑하라.
★撲忠 박충 ; 소박하고 충실한 것.
★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 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
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
★反省 반성 ; 옳고 그름을 스스로 살펴라.
★拔本塞源 발본색원 ; 뿌리를 뽑고 근원을 막는 것. 즉 사물을 근본적으로 처치하는 것.
★邦家基 방가기 ; 덕행은 국가의 기본이다.
★防民口甚防川 방민구심방천 ;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은 냇물을 막기보다 더 어렵다.
★防小人之道,正己爲先 방소인지도,정기위선 ; 소인을 막으려면 우선자기부터 바로 한다.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 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百發一失,不足謂善射 백발일실,부족위선사
백발을 쏘아서 한번이라고 실패하면 명궁이라 할 수 없다.
★百事大吉 백사대길 ; 모든 일이 잘 되다.
★百善孝爲先 백선효위선 ; 백가지 착함 중에서 효를 최우선으로 하는 가정이 되라.
★百忍克百難 백인극백난 ; 백 번 참으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한다.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 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
★凡事豫則立 범사예칙립 ; 미리 정해 두면 당황하지 않는다.
★病莫大於不聞過辱莫大於不知恥 병막대어불문과욕막대어부지치
허물을 들으면 이를 고치고, 부끄러운 줄을 알면 이를 행하지 않도록 할 일이다.
★病則致其憂 병칙치기우
부모가 병환 중이면 모든 주의를 기울여 근심 걱정을 극진히 해야 한다.
★輔德 보덕 ; 아침 저녁으로 어진 이의 말을 들어 수양을 게을리 하지 마라.
★補時 보시 ; 세상에 무익한 일은 하지 말고 사회에 공헌하도록 하여라.
★報怨以德 보원이덕 ; 원한에 대해 덕으로 갚아라.
★補拙莫如勤 보졸막여근 ; 근면으로써 자신의 부족을 보충하라.
★保眞 보진 ; 타고난 마음의 진실을 보존하는 것.
★福莫長於無禍 복막장어무화
행복이란 화가 없는 생활의 계속이다.행복은 유복한 생활만으로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차라리 災禍없이 무사한 생활이 오래 계속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 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
많은 욕심을 가지는 것은 재화의 근본이다.
★蓬生麻中不扶直 봉생마중불부직
착한 친구를 사겨라. 착한 친구를 사귀면 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
★奉天竭誠敬臨民思惠養봉천갈성교임민사혜양
神은 誠敬으로 섬기고 인민은 자애로 임한다.
★富貴驕人固不善學問驕人害亦不細 부귀교인고불선학문교인해역불세
부귀한 사람이 교만한 것도 좋지 않지만 학문을 가지고 뽐내는 것도 좋지 못하다. 모두 덕을 해침이 큰 것이다.
★富貴而驕,自遺其咎 부귀이교,자유기구
부귀한 처지가 되었다 하고 교만하면 이윽고 스스로 후회를 남기게 된다.
★不凍港 부동항 ;
항시 온화한 가정. (겨울에도 얼지 않는다는 뜻임)
★不登高山,不知天之高也 부등고산,부지천지고야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 높은 줄 모른다. (자기 자신이 훌륭해지지 않으면 훌륭한 사람의 훌륭한 것을 모른다.)
모든 것은 자연을 따른다. 초목이 생기는 것도 자연이며 춘하추동이 바뀌는 것도 자연이다.사람이 걸어가야 할 길도 역시 자연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다.
★道不遠人 도불원인 ; 道는 사람의 본성에 따르는 것뿐, 먼곳에 잊지는 않다.
★道義重,則輕王公矣 도의중,칙경왕공의
자신의 행실이 도에 어긋난 것이 없다면,비록 임금이나 귀인 앞에 나가더라도 꿀릴 것이없다. ★道者非天之道非地之道人之所以道也도자비천지도비지지도인지소이도야
道는 하늘의 길도 땅의 길도 아니다. 사람이 지켜나가야 할 것, 그것이 바로 도이다.
노자의 길(道)은 우주의 원리를 가리키지만 유교의 길은 인륜의 常道를 가리킨다.
★道在邇 도재이
道는 먼데서 구하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찾아야 한다.
★道在邇而求諸遠事在易而求諸難 도재이이구제원사재역이구제난
道는 가까운 곳에 있으므로 멀리 구할것이없고,일은 쉬운데있으므로어려운데구할필요는없다.
★道之出口,淡乎其無味 도지출구,담호기무미
진정한 도덕은 입으로 나타내면 평범한 것, 오히려 담백하고 무미한 것이다. 그것은 쌀밥이나 물맛이 평범한 것과 같다.
★讀書起家之本循理保家之本독서기가지본순리보가지본
勤儉治家之本和順齊家之本(明心寶鑑) 근검치가지본화순제가지본
글을 읽는 것은 집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이치에 따름은 집을 잘 보존하는 근본이요, 부지런하고 절약하는 것은 집을 잘 다스리는 근본이요, 화목하고 공순한 것은 집을 잘 정제하는 근본이니라.
★讀書能使人寡過 독서능사인과과
독서하라!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
★讀書百遍其義自見 독서백편기의자견
어려운 글도 몇 변이고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
★讀書千遍其義自見 독서천편기의자견
처음은 잘 모르더라도 읽고 또 읽으면 뜻이 절로 알아진다.
★獨淸 독청자기 ; 한 몸을 닦아 깨끗이 하는 것.
★篤學力行 독학역행 ; 학문에 힘써 노력정진하여라.
★敦篤虛靜者,仁之本也 돈독허정자,인지본야
정이 두텁고 마음이 거리낌이 없이 고요함은 仁의 근본이다.
★敦蕙 돈혜 ; 인정이 많고 남과 사이좋게 하여라.
★東林精舍近,日暮聞鐘 동림정사근,일모문종
존경하는 중이 있는 절은 가까이 있지만 찾아가 만나는 일도 없고 다만 종소리를 들을 뿐이라고 공경의 정을 나타낸 것이다.
★同心 동심
두 사람이 마음을 같이하며 그 날카로움이 쇠도 끊는다.동심은 그 냄새가 난초와 같다 했다.
★同心協力 동심협력 ; 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動則思禮行則思義 동칙사례행칙사의 ; 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
★得丘民則得天下 득구민칙득천하 ; 한 고을의 백성을 얻으면 곧 천하를 얻는다.
★得忍且忍得戒且戒 득인차인득계차계
不忍不戒小事成大 불인불계소사성대
참을 수 있으면 또 참고, 경계할 수 있으면 또 경계하라. 참지 못하고 경계하지 못하면 작을 일이 크게 되느니라.
★得寵思辱居安慮危 득총사욕거안려위
사랑을 받거든 욕됨을 생각하고, 편안함에 거(居)하거든 위태함을 생각하라.
★登高自卑등고자비 높아질수록 몸가짐을 겸손하게 가져라.
★樂莫樂於好善 락막락어호선
착한 일을 하라. 무엇보다도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樂善不倦 락선불권
선을 행함에는 즐거움이 있으면 권태로움은 있을 수 없다.
★萬古爲世程만 고위세정
후세에 길이 사람의 법식이 되고 모범이 되어라.
★萬事從實基福自厚 만사종실기복자후
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忘親易,使親忘我難 망친역,사친망아난
정으로 인해서 어버이를 잊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잊을 여 고하면 잊을 수 있다. 그러나 어버이가 자식을 잊도록 하기는 어렵다.
★每盡事善매진사선 모든 일은 착한 행실을 다한다.
★面欲冷背欲煖胸欲虛腹欲實 면욕냉배욕난흉욕허복욕실
태도는 조용하고, 마음은 뜨겁고,가슴은 비어있고, 배짱은 두둑해야 어떤 일이고 할 수 있다.
★明鏡止水 명경지수 ; 맑고 깨끗한 마음을 갖자.
★明極則過察而多疑 명극칙과찰이다의
끝까지 밝히려 한다면 살피는 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
★明德 명덕 ; 밝은 덕을 베풀어라.
★名者實之賓也 명자실지빈야
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 즉 실질에 수반해서 찾아드는 일시적인 가상 물이다.
★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 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 ; 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
★茅屋蔬菜 모옥소채 ; 몸이 귀하게 되어도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
★目不兩視而明 목불양시이명
딴 뜻 없이 오직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성공하지 못한다. 눈은 좌우 양쪽이 각각 사물을 보려 하지 않기 때문에 뚜렷이 볼 수가 있다.
★穆如淸風 목여청풍 ; 마음과 容姿가 柔和한 것.
★無愧我心 무괴아심 ; 내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여라.
★無急勝而忘敗 무급승이망패
오직 이기는 일에만 성급해서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懋德 무덕힘써 ; 덕을 키워 나가는 것.
★無名天地之始 무명천지지시 ; 이름 없는 사람은 성현의 시초이다.
★無病無恥無悔 무병무치무회 ; 병, 부끄러움, 후회가 없도록 하라.
★無信不立 무신불입 ; 믿음을 가져라 믿음 없이는 세상에 서지 못한다.
★無言實踐 무언실천 ; 모든 일은 말없이 실천하라.
★無以巧勝人,無以謀勝人,無以戰勝人, 무이교승인,무이모승인,무이전승인
잔재주로 남을 이기려 하지 말라. 모략으로 남을 이기려 하지 말라 싸움으로 남을 이기려 하지 말라.오직 마음속에 진실을 품고 자연을 거역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이기는 방법이다.
★無聽之以耳,而聽之以心 무청지이이,이청지이심
귀로 듣지 아니하고 마음으로 들으라. 귀라는 것은 감각 기관일 뿐 마음의 움직임이 없으면 소리는 들려도 참 뜻을 분별하지 못한다.
★默默者存 묵묵자존 ; 말을 함부로 하지 마라 침묵은 황금과 같다.
★文籍雖滿腹不如一囊錢 문적수만복불여일낭전
학문이 깊어도 실행하지 않으면 한 주머니의 돈만 못하다.
★物我一理 물아일리
物과 나는 한 理致이다. (삼라만상과 나는 원래가 다른 것이 아니며 天理도 人性과 같은 것이라는 것이다.)
★勿以貴己而賤人勿以自大而蔑小 물이귀기이천인물이자대이명소
勿以恃勇而輕敵 물이시용이경적
자신을 귀히 여겨 남을 천하게 여기지 말고, 스스로 크다고 하여 남의 작음을 업신여기지 말며, 용맹을 믿고서 적을 가볍게 여기지 말 것이니라.
★勿以善小而不爲勿以惡小而爲之 물이선소이불위물이악소이위지
선(善)이 작다고 해서 아니 하지를 말며, 악(惡)이 작다고 해서 하지를 말라.
★物壯則老 물장칙노
모든 것은 완성할 때가 있으면 반드시 그 다음에는 늙어 시드는 때가 돌아온다. 이것이 天地自然의 도리이다.
★美成在久,惡成不及改 미성재구,악성부급개
좋은 일을 이룩하려면 오랜 시일이 걸리지만, 나쁜 일을 고치려 해도 고칠 수가 없다.나쁜 일은 순식간에 이루어지므로 고치기가 어렵다 .
★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 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
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行賢而去自賢之行 安往而不愛哉 행현이거자현지행 안주이불애재 - 莊子(山木篇) -
행실이 어질면서 스스로 어진척만 하지 않는다면 어딘간들 사랑을 받지 못하겠는가.
★美者自美吾不知其美也 惡者自惡吾不知其惡也 - 韓非子(說林上篇) -
예쁜자는 스스로 예쁜척 하므로 나는 그를 예쁘게 알지 않으며
못생긴자는 스스로 못생겼다고 하므로 나는 그를 밉게 알지 않는다.
★仁者愛人 有禮者敬人 愛人者 人恒愛之敬人者 人恒敬之 - 孟子(離婁章句下篇) -
어진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예의 바른 사람은 남을 존경한다 .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들로 부터 사랑을 받게 되고
남을 존경하는 사람은 남들로 부터 존경을 받는다.
★民生在勤 민생재근 ; 부지런하여라. 부지런하면 가난은 없다.
★悶人之凶樂人之善 濟人之急救人之危 민인지흉낙인지선 제인지급구인지위
남의 흉한 것을 민망히 여기고, 남의 착한 것을 즐겁게 여기며, 남의 급한 것을 건져 주고, 남의 위태함을 구하여 주어야 되느니라.
★博文約禮 박문약례 ; 널리 배우고 간추려 실천하여라.
★博愛 박애 ; 널리 사랑하라.
★撲忠 박충 ; 소박하고 충실한 것.
★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 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
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
★反省 반성 ; 옳고 그름을 스스로 살펴라.
★拔本塞源 발본색원 ; 뿌리를 뽑고 근원을 막는 것. 즉 사물을 근본적으로 처치하는 것.
★邦家基 방가기 ; 덕행은 국가의 기본이다.
★防民口甚防川 방민구심방천 ;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은 냇물을 막기보다 더 어렵다.
★防小人之道,正己爲先 방소인지도,정기위선 ; 소인을 막으려면 우선자기부터 바로 한다.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 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百發一失,不足謂善射 백발일실,부족위선사
백발을 쏘아서 한번이라고 실패하면 명궁이라 할 수 없다.
★百事大吉 백사대길 ; 모든 일이 잘 되다.
★百善孝爲先 백선효위선 ; 백가지 착함 중에서 효를 최우선으로 하는 가정이 되라.
★百忍克百難 백인극백난 ; 백 번 참으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한다.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 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
★凡事豫則立 범사예칙립 ; 미리 정해 두면 당황하지 않는다.
★病莫大於不聞過辱莫大於不知恥 병막대어불문과욕막대어부지치
허물을 들으면 이를 고치고, 부끄러운 줄을 알면 이를 행하지 않도록 할 일이다.
★病則致其憂 병칙치기우
부모가 병환 중이면 모든 주의를 기울여 근심 걱정을 극진히 해야 한다.
★輔德 보덕 ; 아침 저녁으로 어진 이의 말을 들어 수양을 게을리 하지 마라.
★補時 보시 ; 세상에 무익한 일은 하지 말고 사회에 공헌하도록 하여라.
★報怨以德 보원이덕 ; 원한에 대해 덕으로 갚아라.
★補拙莫如勤 보졸막여근 ; 근면으로써 자신의 부족을 보충하라.
★保眞 보진 ; 타고난 마음의 진실을 보존하는 것.
★福莫長於無禍 복막장어무화
행복이란 화가 없는 생활의 계속이다.행복은 유복한 생활만으로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차라리 災禍없이 무사한 생활이 오래 계속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 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
많은 욕심을 가지는 것은 재화의 근본이다.
★蓬生麻中不扶直 봉생마중불부직
착한 친구를 사겨라. 착한 친구를 사귀면 절로 착한 사람이 된다.
★奉天竭誠敬臨民思惠養봉천갈성교임민사혜양
神은 誠敬으로 섬기고 인민은 자애로 임한다.
★富貴驕人固不善學問驕人害亦不細 부귀교인고불선학문교인해역불세
부귀한 사람이 교만한 것도 좋지 않지만 학문을 가지고 뽐내는 것도 좋지 못하다. 모두 덕을 해침이 큰 것이다.
★富貴而驕,自遺其咎 부귀이교,자유기구
부귀한 처지가 되었다 하고 교만하면 이윽고 스스로 후회를 남기게 된다.
★不凍港 부동항 ;
항시 온화한 가정. (겨울에도 얼지 않는다는 뜻임)
★不登高山,不知天之高也 부등고산,부지천지고야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 높은 줄 모른다. (자기 자신이 훌륭해지지 않으면 훌륭한 사람의 훌륭한 것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