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문구
2022. 3. 25. 20:54ㆍ한문상식
★ 公正 공정 ; 공평하고 올바르게 하여라.
★ 公正無私 공정무사 ; 치우침이 없고 사심이 없는 것.
★ 恭則遠於患 공칙원어환 ; 예의바르고 몸을 공손히 가지면 환란을 벗어나게 된다.
★ 公平無私 공평무사 ; 공평하여 사사로움이 없게 하여라.
★ 空行空返 공행공반 ; 행하는 것이 없으면 소득도 없다.
★ 寡欲易足 과욕역족 ; 욕심이 적으면 만족하기 쉽다.
★ 過則勿憚改 과칙물탄개 ; 허물이 있으면 꺼리지 말고 속히 고쳐라.
★ 觀物察己 관물찰기 ; 천지의 만물을 보고 자기 자신을 살핀다.
★ 觀往知來 관왕지래 ; 지나간 일을 거울 삼아 장차 올 일을 살펴라.
★ 寬以居 관이거 ; 너그럽고 도량이 크도록 하여라.
★觀天地生物氣象관천지생물기상 ; 천지가 만물을 살피는 기상으로 살펴 보라.
★寬沖관충 ; 남의 의견을 잘 받아 드려라.
★ 光而不耀 광이불요
빛은 있어도 빛내지 않는다. 인간의 수양은 겉으로 번뜩이게 나타나게 해서는 안 된다. 은근히 속으로부터 풍겨 나와야 하는 것이다.
★ 敎使之然也 교사지연야
그 사람의 그 모습은 교육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세상의 옳고 그른 것도 모두가 교육에서 오는 결과이다.
★ 巧詐不若拙誠 교사불약졸성 ; 영리하고 거짓된 것은 서투르고 참된 것만 못하다.
★ 巧言亂德小不忍則亂大謀 교언난덕소불인칙난대모
꾸미는 말은 덕행을 파괴하고 작은 일을 참지 못하면 큰 계획을 파괴한다.
★ 交友須帶三分俠氣作人要存一點素心 교우수대삼분협기작인요존일점소심
친구와 사귀는 데는 서로 돕고 서로 힘쓰게 하며 緩急相應하고 有無相通하는 三分의 義俠心이 없어선 안 된다. 또 사람다운 인물이 되려면 외물에 물들지 않는 인간본래의 순진함이 없으면 안 된다.
★ 巧僞不如拙誠 교위불여졸성 ; 일 잘하고 거짓된 것은 서투르고 참된 것만 못하다.
★ 敎人者,養其善心而惡自消 교인자,양기선심이악자소
사람을 가르치는데 그 착한 마음씨를 길러 주면 그 악한 마음은 저절로 사라져 간다.
★ 口無擇言,身無擇行 구무택언,신무택행
가려낼 것도 없는 말만 하고,흠잡을 데 없는 행동만 한다.
★ 丘山積卑而爲高 구산적비이위고
언덕이나 산은 낮게 있던 흙이 쌓이고 쌓여 높아진다. 큰 것도 작은 것을 쌓아 올려감으로써 비로소 커지는 것이다.
★ 邱山積卑而爲高江河合水而爲大 구산적비이위고강하합수이위대
큰 일과 높은 일을 하려면 먼저 그 도량을 크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 ; 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
★ 九層之臺,起於累土 구층지대,기어누토
구 층의 전각도 애초는 조그만 흙을 쌓아서 기공한다.
★ 國家昏亂,有忠臣 국가혼란,유충신
국가가 혼란 속에 빠지면 충신이란 것이 나타난다.
★ 君子居必擇鄕遊必就士 군자거필택향유필취사
군자는 그가 살 곳으로 서는 반드시 환경이 좋은 데를 선택해야 하고, 벗을 사귀는 데는 학덕이 있는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사람은 환경과 교우 관계로 인해서 달라진다는 말이다.
★ 君子交絶不出惡聲 군자교절불출악성
군자는 절교가 되어도 상대방을 나쁘게 말하는 일이 없다.
★ 君子求諸己小人求諸人 군자구제기소인구제인
군자는 스스로 책하고 남을 책하지 않는다. 소인은 이와 반대다.
★ 君子務本 군자무본 ; 기초를 튼튼히 닦아라.
★ 君子病無能焉군자병무능언
不病人之不己知也 (불병인지불기지야)
군자는 자기의 무능(無能)을 근심할 뿐,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않는다.
★ 君子不器 군자불기
그릇은 각각 용도가 다르다.덕이있는군자는 한가지 재능에 치우치지 않아어디에나다적용된다.
★ 君子不盡人之歡不竭人之忠 군자불진인지환불갈인지충
남의 고마운 정을 다하지 않고 남의 정성을 다하지 않아야 사귐을 온전히 할 수 있는 것이다.
★ 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 ; 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
★ 君子憂道不憂貧 군자우도불우빈 ; 군자는 도를 근심하고 소인은 가난을 근심한다.
★君子有九思視思明聽思聰 군자유구사시사명청사총
色思溫貌思恭言思忠事思敬 색사온모사공언사충사사경
疑思問忿思難見得思義 의사문분사난견득사의
군자는 생각하는 것이 아홉 가지가 있다. 시(視)는 밝아야 함을 생각하고, 청(聽)은 총명해야 함을 생각하며, 표정은 온화하게 가지기를 생각하고 용모는 공손하게 가지기를 생각하여야 한다. 또 말은 신의있어야 함을 생각하며, 일은 신중하게 하기를 생각하고 의심나는 것은 물어보기를 생각하며, 분하면 환난을 당할 것을 생각하고이익을 보면 의로운것인가를 생각한다.
★ 君子以文會友以友輔仁(曾子) 군자이문회우이우보인
군자는 학문으로 벗을 모으고 그 벗이 있음으로서 인덕(仁德)을 닦는다.
★ 君子周而不比小人比而不周(孔子) 군자주이불비소인비이불주
군자는 넓게 사귀지만 치우치지 않고, 소인은 편당(偏黨)하여 넓게 사귀지를 못한다.
註 : 周-넓게 사귀다. 比-이해득실을 먼저 생각한 다음 실리가 없으면 멀리 함.
★ 君子贈人以言,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서인증인이재
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 잘못된 사람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
★ 君子之交淡若水小人之交甘若 군자지교담약수소인지교감약
醴君子淡以親小人甘以絶례군자담이친소인감이절
군자의 사귐은 담백하나 오래 계속되고 소인의 사귐은 짙으나 오래 가지 못한다. 군자는 도덕으로 사귀고 소인은 이해로서 사귀기 때문이다.
★ 君子恥其言而過其行 군자치기언이과기행
군자는 자기의 말이 행동보다 지나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君子泰而不驕小人驕而不泰 (군자태이불교소인교이불태)
군자는 태연하되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할 뿐 태연하지 못하다.
★君子行不貴苟難設不貴苟察군자행불귀구난설불귀구찰
★名不貴苟傳唯其當之爲貴(筍子)명불귀구전유기당지위귀
군자는 그 행위와 心事가 다만 그 일이 사실과 맞고 적당함을 얻는 것으로 귀한 것을 삼는다.
★ 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
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
★ 窮理盡情궁리진정 ; 하늘의 이치를 캐어 밝히고 사람의 정을 다 하여라.
★窮不失義達不離道궁부실의달불이도
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 출세하여도 정도를 지나쳐서는 안 된다.
★ 躬自厚而薄責於人則遠怨矣궁자후이박책어인칙원원의
자기 반성은 엄중히 하고 남을 책함은 가볍게 하면 저절로 원성은 멀어진다.
★ 窮則視其所不爲貧則視其所不取 궁칙시기소불위빈칙시기소불취
궁해지면 못할 짓이 없고 가난하면 아무거나 받는 것이 사람의 심정이다.그렇지 않은 것에 사람의 참 가치가 있는 것이다.
★ 窮則通궁칙통
마음을 비워라. (세상의 모든 이치는 마음을 비우면 통한다는 뜻.)
★ 卷土重來권토중래
한 번 실패한 사람이 다시 전력을 기울여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 貴食母귀식모
사람은 자연의 품안에서 사는 것이 최상이며 가장 고귀한 것이다. ※ 「母」는 자연을 가리킴.
★ 貴信귀신
天道는 信을 貴히 여기고, 地道는 貞을 貴히 여긴다 했다.
★ 克己復禮 극기복례 ; 욕심을 버리고, 예의 범절을 지켜라.
★ 謹德須謹於至微之事근덕수근어지미지사
施恩務施於不報之人시은무시어불보지인
덕행은 남의 눈에 띄지 않는 작은 것에 조심하고, 은혜는 갚을 수 없는 사람에게 베푸는 것이 좋다. 즉 베풀어 주고도 갚음을 바라지 않는 心境이 아니면 된다.
★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
★近說遠來근열원래
부모형제를 즐겁게 하면, 먼 친척과 이웃도 모여든다.
★金玉滿堂금옥만당 좋은일이 항시 집에 있게 하여라.(금,옥같은 보화가 집에 가득하다는 뜻.)
★金玉滿堂,莫之能守금옥만당,막지능수
금과 옥이 집에 차서 넘치게 되면 이윽고는 이를 제대로 지킬 수가 없게 된다. 지나친 욕망은 결국 파멸을 초래하게 될 뿐이다.
★勤爲無價之寶愼是護身之符 근위무가지보신시호신지부
부지런함은 값을 따질 수 없는 귀중한 보배가 되며, 삼가는 것은 몸을 보호하는 부적이니라.
★今日事今日畢금일사금일필 ;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急行無善步 급행무선보 ; 서둘러진 말아라. 서둘러서 한 일은 결과가 시원치 않다.
★氣高萬丈 기고만장 ; 씩씩한 기운을 크게 떨쳐라.
★器滿則溢人滿則喪 기만칙일인만칙상
그릇이 차면 넘치고, 사람이 차면 잃게 되느니라.
★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
마음이 편할 때 말을 하라. 편치 않을 때의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
★己所不欲勿施於人 기소불욕물시어인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하게 해서는 안 된다.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
★濫想徒傷神妄動反致禍 남상도상신망동반치화
쓸데없는 생각은 다만 정신을 상하게 할 뿐이요, 망령된 행동은 도리어 재앙을 일으키느니라.
★內積忠信,所以進德也 내적충신,소이진덕야
안에 忠信을 쌓으면 그것을 발판으로 德이 앞으로 나간다.
★內直而外曲 내직이외곡
마음은 곧게 가지되 외모는 부드럽게 가진다.
★怒甚偏傷氣思多太損神 노심편상기사다태손신
神疲心易役氣弱病相因 신피심이역기약병상인
勿使悲歡極當令飮食均 물사비환극당령음식균
再三防夜醉第一戒晨嗔 재삼방야취제일계신진
성내기를 심히 취우치면 기운을 상하고, 생각이 많고 심하면 정신을 손상한다.
정신이 피로하면 마음이 수고로 와지기 쉽고, 기운이 약하면 병이 따라 일어난다.
슬퍼하고 기뻐하는 것을 심하게 말고, 음식은 마땅히 고르게 하며,
밤에 술 취하는 것을 거듭 금하고, 새벽에 성내는 것을 가장 경계하라.
★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
★訥言敏行 눌언민행 ;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바르게 하여라.
★多岐亡羊 다기망양 ; 大道는 갈림길이 많아 알기 어려운 것.
학자는 많은 것을 貧하지 말고 진리를 비옥하지 않으면 안 된다.
★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
의심나는 것과 미덥지 못한 것을 빼고 이를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
★多聞博辯守之以儉 다문박변수지이검
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
★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 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
창이 많은 방에 바람이 많틋이 말이 많은 사람은 입에서 재앙을 낳게 된다.
★多聞擇其善者而從之 다문택기선자이종지
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착한 것을 가려 이에 딸으라.
★多言數窮 다언수궁 ;
사람은 너무 말이 많으면 여러 가지 난처한 일이 생기게 된다.
★多言害道 다언해도 ; 말이 많으면 진실됨이 적어 수양의 해가 된다.
★多欲則傷生 다욕칙상생 ; 욕심을 부리지 마라. 욕심이 지나치면 건강까지도 해치게 된다.
★多藏,必厚亡 다장,필후망 ; 재산을 많이 모아두려 하면 반드시 그 재산을 잃는다.
더구나 잃은 것은 그 재산만이 아니라 그 인간 본질까지도 잃게 된다.
★多情 다정 ; 인정이 많아라.
★多情佛心 다정불심 ; 다정 다감하고 착한 마음을 가져라.
★多則惑 다칙혹
물건을 지나치게 많이 갖는다는 것은 즐거운 것 같지마는
실은 어느 것을 쓸까 하고 망설이게 된다
★丹誠 단성 ; 거짓 없는 참된 정성을 지녀라.
★丹實 단실 ; 진실된 마음.
★丹心 단심 ; 정성스러운 마음을 가져라.
★丹心照萬古 단심조만고 ; 충성의 참된 마음은 몸이 죽어도 영원히 빛을 발한다.
★端嚴 단엄 ; 단정하고, 엄숙하여라.
★端正 단정 ; 바르고 얌전하여라.
★達成 달성 ; 마음먹은 대로 다 이루어라.
★膽勁心方 담경심방 ; 담력이 있고 마음이 바른 것.
★膽大心小 담대심소 ; 용기와 도량은 크고 주의와 생각은 세밀하여라.
★談山林之樂者未必眞得山林之樂 담산림지낙자미필진득산림지
산림의 낙을 말하는 사람이 반드시 산림의 낙을 아는 사람이 아니며,
★趣厭名利之談者未必盡忘名利之情 취염명리지담자미필진망명리지정
名利의 이야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반드시 名利의 정을 잊고 있는 것은 아니다.
★淡成甘壤 담성감양 ;
교우는 담백해야만 한다. 꿀처럼 단 것은 깨어지기 쉽다.
★澹如水 담여수 ; 군자의 사귐은 맑고 깨끗하기가 물과 같다.
★膽欲大而心欲小 담욕대이심욕소
膽(담은 크기를 바라면서 마음은 작기를 원한다. (어려움이 닥쳐도 굽히지 않고 버티는 담력, 겁없이 결단을 내리는 대담성과 함께 주의 깊고 조심하고 삼가면 실패가 없다.)
★膽欲大而心欲小 담욕대이심욕소
담력은 크게 가지도록 하되 마음은 작은 양 조심스럽게 하고,
★知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 하도록 하되 행동은 방정하도록 해야 한다.
★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 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 ; 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
★當仁不讓於師 당인불양어사 ; 仁을 행하는 데는 두려워하거나 꺼릴 것이 없다.
★大功若拙 대공약졸 ; 남과 겨루지 말고, 이름을 구하지 말아라.
★大巧在所不爲 대교재소불위
참다운 기교는 잔재주를 부리지 않는데 있다. 이와같이 큰지혜는 잔꾀를 부리지 않는데 있다. ★大器晩成 대기만성
크게 될 인물은 속히 이루어지지 않는다(원하는 높은 꿈은 속히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뜻).
★大道無問 대도무문 ; 큰일을 성취하려면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大辯不言 대변불언 ; 참된 변론은 말하지 못한다.
★大辯如訥 대변여눌
웅변이란 유창하게 말을 많이 하는 것이 필요치 않다. 참다운 웅변은 말이 적으면서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다.
★大象無形 대상무형
가장 큰 形象은 形體가 없는 것이다.가령 우주라는 것은 최대의 형상이지만 형체가 없다. 이처럼, 道는 형체가 없는 최대의 것이다.
★待小人不難於嚴而難於不惡待 대소인불난어엄이난어불악대
소인을 대함에 엄격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그러나 (그 소인을)미워하지 않기가 어려우며
★君子不難於恭而難於有禮 군자불난어공이난어유례
군자를 대함에 공경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그러나 예의 갖추기가 어렵다
★大人無己 대인무기 ; 道를 터득한 사람은 자기라는 것이 없다.
★大仁不仁 대인불인 ; 참된 仁은 몰인정하다.
★大者宜爲下 대자의위하
大者는 잘난 체 하고 위에 올라서지 말고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강의 흐름을 보면 상류 보다 하류가 더 크고 넓은 것이다.
★大丈夫當容人無爲人所容 (景行錄) 대장부당용인무위인소용
대장부는 마땅히 남을 용서해 줄지언정 남의 용서를 받는 바가 되지는 말 것이니라.
★大制無割 대제무할
가장 훌륭한 제작품, 최고의 미술품은 결코 가르거나 쪼아 다듬거나 손질 한 것이 아니다. 인간도 최상의 인물도 지식따위의 잔 재주를 부리지 않는다.
★大志 대지 ; 큰뜻을 가져라.
★德無常師 덕무상사 ; 덕을 닦는 데는 일정한 스승이 없다.
★德不孤 덕불고 ; 덕이 있으면 외롭지 않다.
★德不孤泌有隣 덕불고필유린 ;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德盛禮恭덕성예공 덕이 높고 예의가 바른 사람이 되어라.
★德潤身 덕윤신
富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德은 몸을 윤택하게 한다고 했다. 다음에 덕이 있으면 용모까지 달라지게 된다.
★德者事業之基 未有基不固而棟宇堅久者 덕자사업지기미유기불고이동우견구자
덕을 베푸는 것은 사업의 기초이니,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집이 오래 견딘 일은 이제까지 없었다.
어떤 사업이든 그 바탕이 되는 것은 도덕이다. 기초가 튼튼치 못하면 사업이나 가옥이 여물고 오래 가는 법은 없다.
★德在人先 덕재인선
덕망을 갖추고 모든 일에 앞서서 남을 인도하는 사람이 되어라.
★德厚者流光 덕후자유광
德이 있으면 자연 세상에 알려지게 된다.
★圖難於其易 도난어기역
곤란이 예상되면 그 원인이 아직 뚜렷하게 커지기 전에 처치해야 한다. 병든 싹은 일찍 뽑아 버려야 한다는 말이다.
★道德爲一 도덕위일
참된 도의 입장에서는 차별이 없어지고 다같이 하나가 된다.
★盜名不如盜貨 도명불여도화
이름을 훔치는 일은 재화를 훔치는 일보다 더하다. 실력 없이 명예를 얻으려는 것과 같음.
★ 公正無私 공정무사 ; 치우침이 없고 사심이 없는 것.
★ 恭則遠於患 공칙원어환 ; 예의바르고 몸을 공손히 가지면 환란을 벗어나게 된다.
★ 公平無私 공평무사 ; 공평하여 사사로움이 없게 하여라.
★ 空行空返 공행공반 ; 행하는 것이 없으면 소득도 없다.
★ 寡欲易足 과욕역족 ; 욕심이 적으면 만족하기 쉽다.
★ 過則勿憚改 과칙물탄개 ; 허물이 있으면 꺼리지 말고 속히 고쳐라.
★ 觀物察己 관물찰기 ; 천지의 만물을 보고 자기 자신을 살핀다.
★ 觀往知來 관왕지래 ; 지나간 일을 거울 삼아 장차 올 일을 살펴라.
★ 寬以居 관이거 ; 너그럽고 도량이 크도록 하여라.
★觀天地生物氣象관천지생물기상 ; 천지가 만물을 살피는 기상으로 살펴 보라.
★寬沖관충 ; 남의 의견을 잘 받아 드려라.
★ 光而不耀 광이불요
빛은 있어도 빛내지 않는다. 인간의 수양은 겉으로 번뜩이게 나타나게 해서는 안 된다. 은근히 속으로부터 풍겨 나와야 하는 것이다.
★ 敎使之然也 교사지연야
그 사람의 그 모습은 교육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세상의 옳고 그른 것도 모두가 교육에서 오는 결과이다.
★ 巧詐不若拙誠 교사불약졸성 ; 영리하고 거짓된 것은 서투르고 참된 것만 못하다.
★ 巧言亂德小不忍則亂大謀 교언난덕소불인칙난대모
꾸미는 말은 덕행을 파괴하고 작은 일을 참지 못하면 큰 계획을 파괴한다.
★ 交友須帶三分俠氣作人要存一點素心 교우수대삼분협기작인요존일점소심
친구와 사귀는 데는 서로 돕고 서로 힘쓰게 하며 緩急相應하고 有無相通하는 三分의 義俠心이 없어선 안 된다. 또 사람다운 인물이 되려면 외물에 물들지 않는 인간본래의 순진함이 없으면 안 된다.
★ 巧僞不如拙誠 교위불여졸성 ; 일 잘하고 거짓된 것은 서투르고 참된 것만 못하다.
★ 敎人者,養其善心而惡自消 교인자,양기선심이악자소
사람을 가르치는데 그 착한 마음씨를 길러 주면 그 악한 마음은 저절로 사라져 간다.
★ 口無擇言,身無擇行 구무택언,신무택행
가려낼 것도 없는 말만 하고,흠잡을 데 없는 행동만 한다.
★ 丘山積卑而爲高 구산적비이위고
언덕이나 산은 낮게 있던 흙이 쌓이고 쌓여 높아진다. 큰 것도 작은 것을 쌓아 올려감으로써 비로소 커지는 것이다.
★ 邱山積卑而爲高江河合水而爲大 구산적비이위고강하합수이위대
큰 일과 높은 일을 하려면 먼저 그 도량을 크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 ; 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
★ 九層之臺,起於累土 구층지대,기어누토
구 층의 전각도 애초는 조그만 흙을 쌓아서 기공한다.
★ 國家昏亂,有忠臣 국가혼란,유충신
국가가 혼란 속에 빠지면 충신이란 것이 나타난다.
★ 君子居必擇鄕遊必就士 군자거필택향유필취사
군자는 그가 살 곳으로 서는 반드시 환경이 좋은 데를 선택해야 하고, 벗을 사귀는 데는 학덕이 있는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사람은 환경과 교우 관계로 인해서 달라진다는 말이다.
★ 君子交絶不出惡聲 군자교절불출악성
군자는 절교가 되어도 상대방을 나쁘게 말하는 일이 없다.
★ 君子求諸己小人求諸人 군자구제기소인구제인
군자는 스스로 책하고 남을 책하지 않는다. 소인은 이와 반대다.
★ 君子務本 군자무본 ; 기초를 튼튼히 닦아라.
★ 君子病無能焉군자병무능언
不病人之不己知也 (불병인지불기지야)
군자는 자기의 무능(無能)을 근심할 뿐,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않는다.
★ 君子不器 군자불기
그릇은 각각 용도가 다르다.덕이있는군자는 한가지 재능에 치우치지 않아어디에나다적용된다.
★ 君子不盡人之歡不竭人之忠 군자불진인지환불갈인지충
남의 고마운 정을 다하지 않고 남의 정성을 다하지 않아야 사귐을 온전히 할 수 있는 것이다.
★ 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 ; 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
★ 君子憂道不憂貧 군자우도불우빈 ; 군자는 도를 근심하고 소인은 가난을 근심한다.
★君子有九思視思明聽思聰 군자유구사시사명청사총
色思溫貌思恭言思忠事思敬 색사온모사공언사충사사경
疑思問忿思難見得思義 의사문분사난견득사의
군자는 생각하는 것이 아홉 가지가 있다. 시(視)는 밝아야 함을 생각하고, 청(聽)은 총명해야 함을 생각하며, 표정은 온화하게 가지기를 생각하고 용모는 공손하게 가지기를 생각하여야 한다. 또 말은 신의있어야 함을 생각하며, 일은 신중하게 하기를 생각하고 의심나는 것은 물어보기를 생각하며, 분하면 환난을 당할 것을 생각하고이익을 보면 의로운것인가를 생각한다.
★ 君子以文會友以友輔仁(曾子) 군자이문회우이우보인
군자는 학문으로 벗을 모으고 그 벗이 있음으로서 인덕(仁德)을 닦는다.
★ 君子周而不比小人比而不周(孔子) 군자주이불비소인비이불주
군자는 넓게 사귀지만 치우치지 않고, 소인은 편당(偏黨)하여 넓게 사귀지를 못한다.
註 : 周-넓게 사귀다. 比-이해득실을 먼저 생각한 다음 실리가 없으면 멀리 함.
★ 君子贈人以言,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서인증인이재
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 잘못된 사람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
★ 君子之交淡若水小人之交甘若 군자지교담약수소인지교감약
醴君子淡以親小人甘以絶례군자담이친소인감이절
군자의 사귐은 담백하나 오래 계속되고 소인의 사귐은 짙으나 오래 가지 못한다. 군자는 도덕으로 사귀고 소인은 이해로서 사귀기 때문이다.
★ 君子恥其言而過其行 군자치기언이과기행
군자는 자기의 말이 행동보다 지나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君子泰而不驕小人驕而不泰 (군자태이불교소인교이불태)
군자는 태연하되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할 뿐 태연하지 못하다.
★君子行不貴苟難設不貴苟察군자행불귀구난설불귀구찰
★名不貴苟傳唯其當之爲貴(筍子)명불귀구전유기당지위귀
군자는 그 행위와 心事가 다만 그 일이 사실과 맞고 적당함을 얻는 것으로 귀한 것을 삼는다.
★ 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
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
★ 窮理盡情궁리진정 ; 하늘의 이치를 캐어 밝히고 사람의 정을 다 하여라.
★窮不失義達不離道궁부실의달불이도
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 출세하여도 정도를 지나쳐서는 안 된다.
★ 躬自厚而薄責於人則遠怨矣궁자후이박책어인칙원원의
자기 반성은 엄중히 하고 남을 책함은 가볍게 하면 저절로 원성은 멀어진다.
★ 窮則視其所不爲貧則視其所不取 궁칙시기소불위빈칙시기소불취
궁해지면 못할 짓이 없고 가난하면 아무거나 받는 것이 사람의 심정이다.그렇지 않은 것에 사람의 참 가치가 있는 것이다.
★ 窮則通궁칙통
마음을 비워라. (세상의 모든 이치는 마음을 비우면 통한다는 뜻.)
★ 卷土重來권토중래
한 번 실패한 사람이 다시 전력을 기울여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 貴食母귀식모
사람은 자연의 품안에서 사는 것이 최상이며 가장 고귀한 것이다. ※ 「母」는 자연을 가리킴.
★ 貴信귀신
天道는 信을 貴히 여기고, 地道는 貞을 貴히 여긴다 했다.
★ 克己復禮 극기복례 ; 욕심을 버리고, 예의 범절을 지켜라.
★ 謹德須謹於至微之事근덕수근어지미지사
施恩務施於不報之人시은무시어불보지인
덕행은 남의 눈에 띄지 않는 작은 것에 조심하고, 은혜는 갚을 수 없는 사람에게 베푸는 것이 좋다. 즉 베풀어 주고도 갚음을 바라지 않는 心境이 아니면 된다.
★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온갖 악행의 으뜸이다.
★近說遠來근열원래
부모형제를 즐겁게 하면, 먼 친척과 이웃도 모여든다.
★金玉滿堂금옥만당 좋은일이 항시 집에 있게 하여라.(금,옥같은 보화가 집에 가득하다는 뜻.)
★金玉滿堂,莫之能守금옥만당,막지능수
금과 옥이 집에 차서 넘치게 되면 이윽고는 이를 제대로 지킬 수가 없게 된다. 지나친 욕망은 결국 파멸을 초래하게 될 뿐이다.
★勤爲無價之寶愼是護身之符 근위무가지보신시호신지부
부지런함은 값을 따질 수 없는 귀중한 보배가 되며, 삼가는 것은 몸을 보호하는 부적이니라.
★今日事今日畢금일사금일필 ;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急行無善步 급행무선보 ; 서둘러진 말아라. 서둘러서 한 일은 결과가 시원치 않다.
★氣高萬丈 기고만장 ; 씩씩한 기운을 크게 떨쳐라.
★器滿則溢人滿則喪 기만칙일인만칙상
그릇이 차면 넘치고, 사람이 차면 잃게 되느니라.
★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
마음이 편할 때 말을 하라. 편치 않을 때의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
★己所不欲勿施於人 기소불욕물시어인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하게 해서는 안 된다.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
★濫想徒傷神妄動反致禍 남상도상신망동반치화
쓸데없는 생각은 다만 정신을 상하게 할 뿐이요, 망령된 행동은 도리어 재앙을 일으키느니라.
★內積忠信,所以進德也 내적충신,소이진덕야
안에 忠信을 쌓으면 그것을 발판으로 德이 앞으로 나간다.
★內直而外曲 내직이외곡
마음은 곧게 가지되 외모는 부드럽게 가진다.
★怒甚偏傷氣思多太損神 노심편상기사다태손신
神疲心易役氣弱病相因 신피심이역기약병상인
勿使悲歡極當令飮食均 물사비환극당령음식균
再三防夜醉第一戒晨嗔 재삼방야취제일계신진
성내기를 심히 취우치면 기운을 상하고, 생각이 많고 심하면 정신을 손상한다.
정신이 피로하면 마음이 수고로 와지기 쉽고, 기운이 약하면 병이 따라 일어난다.
슬퍼하고 기뻐하는 것을 심하게 말고, 음식은 마땅히 고르게 하며,
밤에 술 취하는 것을 거듭 금하고, 새벽에 성내는 것을 가장 경계하라.
★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노력하면 언젠가는 성공한다.
★訥言敏行 눌언민행 ;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바르게 하여라.
★多岐亡羊 다기망양 ; 大道는 갈림길이 많아 알기 어려운 것.
학자는 많은 것을 貧하지 말고 진리를 비옥하지 않으면 안 된다.
★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
의심나는 것과 미덥지 못한 것을 빼고 이를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
★多聞博辯守之以儉 다문박변수지이검
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
★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 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
창이 많은 방에 바람이 많틋이 말이 많은 사람은 입에서 재앙을 낳게 된다.
★多聞擇其善者而從之 다문택기선자이종지
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착한 것을 가려 이에 딸으라.
★多言數窮 다언수궁 ;
사람은 너무 말이 많으면 여러 가지 난처한 일이 생기게 된다.
★多言害道 다언해도 ; 말이 많으면 진실됨이 적어 수양의 해가 된다.
★多欲則傷生 다욕칙상생 ; 욕심을 부리지 마라. 욕심이 지나치면 건강까지도 해치게 된다.
★多藏,必厚亡 다장,필후망 ; 재산을 많이 모아두려 하면 반드시 그 재산을 잃는다.
더구나 잃은 것은 그 재산만이 아니라 그 인간 본질까지도 잃게 된다.
★多情 다정 ; 인정이 많아라.
★多情佛心 다정불심 ; 다정 다감하고 착한 마음을 가져라.
★多則惑 다칙혹
물건을 지나치게 많이 갖는다는 것은 즐거운 것 같지마는
실은 어느 것을 쓸까 하고 망설이게 된다
★丹誠 단성 ; 거짓 없는 참된 정성을 지녀라.
★丹實 단실 ; 진실된 마음.
★丹心 단심 ; 정성스러운 마음을 가져라.
★丹心照萬古 단심조만고 ; 충성의 참된 마음은 몸이 죽어도 영원히 빛을 발한다.
★端嚴 단엄 ; 단정하고, 엄숙하여라.
★端正 단정 ; 바르고 얌전하여라.
★達成 달성 ; 마음먹은 대로 다 이루어라.
★膽勁心方 담경심방 ; 담력이 있고 마음이 바른 것.
★膽大心小 담대심소 ; 용기와 도량은 크고 주의와 생각은 세밀하여라.
★談山林之樂者未必眞得山林之樂 담산림지낙자미필진득산림지
산림의 낙을 말하는 사람이 반드시 산림의 낙을 아는 사람이 아니며,
★趣厭名利之談者未必盡忘名利之情 취염명리지담자미필진망명리지정
名利의 이야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반드시 名利의 정을 잊고 있는 것은 아니다.
★淡成甘壤 담성감양 ;
교우는 담백해야만 한다. 꿀처럼 단 것은 깨어지기 쉽다.
★澹如水 담여수 ; 군자의 사귐은 맑고 깨끗하기가 물과 같다.
★膽欲大而心欲小 담욕대이심욕소
膽(담은 크기를 바라면서 마음은 작기를 원한다. (어려움이 닥쳐도 굽히지 않고 버티는 담력, 겁없이 결단을 내리는 대담성과 함께 주의 깊고 조심하고 삼가면 실패가 없다.)
★膽欲大而心欲小 담욕대이심욕소
담력은 크게 가지도록 하되 마음은 작은 양 조심스럽게 하고,
★知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원만 하도록 하되 행동은 방정하도록 해야 한다.
★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 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 ; 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
★當仁不讓於師 당인불양어사 ; 仁을 행하는 데는 두려워하거나 꺼릴 것이 없다.
★大功若拙 대공약졸 ; 남과 겨루지 말고, 이름을 구하지 말아라.
★大巧在所不爲 대교재소불위
참다운 기교는 잔재주를 부리지 않는데 있다. 이와같이 큰지혜는 잔꾀를 부리지 않는데 있다. ★大器晩成 대기만성
크게 될 인물은 속히 이루어지지 않는다(원하는 높은 꿈은 속히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뜻).
★大道無問 대도무문 ; 큰일을 성취하려면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大辯不言 대변불언 ; 참된 변론은 말하지 못한다.
★大辯如訥 대변여눌
웅변이란 유창하게 말을 많이 하는 것이 필요치 않다. 참다운 웅변은 말이 적으면서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다.
★大象無形 대상무형
가장 큰 形象은 形體가 없는 것이다.가령 우주라는 것은 최대의 형상이지만 형체가 없다. 이처럼, 道는 형체가 없는 최대의 것이다.
★待小人不難於嚴而難於不惡待 대소인불난어엄이난어불악대
소인을 대함에 엄격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그러나 (그 소인을)미워하지 않기가 어려우며
★君子不難於恭而難於有禮 군자불난어공이난어유례
군자를 대함에 공경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그러나 예의 갖추기가 어렵다
★大人無己 대인무기 ; 道를 터득한 사람은 자기라는 것이 없다.
★大仁不仁 대인불인 ; 참된 仁은 몰인정하다.
★大者宜爲下 대자의위하
大者는 잘난 체 하고 위에 올라서지 말고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강의 흐름을 보면 상류 보다 하류가 더 크고 넓은 것이다.
★大丈夫當容人無爲人所容 (景行錄) 대장부당용인무위인소용
대장부는 마땅히 남을 용서해 줄지언정 남의 용서를 받는 바가 되지는 말 것이니라.
★大制無割 대제무할
가장 훌륭한 제작품, 최고의 미술품은 결코 가르거나 쪼아 다듬거나 손질 한 것이 아니다. 인간도 최상의 인물도 지식따위의 잔 재주를 부리지 않는다.
★大志 대지 ; 큰뜻을 가져라.
★德無常師 덕무상사 ; 덕을 닦는 데는 일정한 스승이 없다.
★德不孤 덕불고 ; 덕이 있으면 외롭지 않다.
★德不孤泌有隣 덕불고필유린 ;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德盛禮恭덕성예공 덕이 높고 예의가 바른 사람이 되어라.
★德潤身 덕윤신
富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德은 몸을 윤택하게 한다고 했다. 다음에 덕이 있으면 용모까지 달라지게 된다.
★德者事業之基 未有基不固而棟宇堅久者 덕자사업지기미유기불고이동우견구자
덕을 베푸는 것은 사업의 기초이니,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집이 오래 견딘 일은 이제까지 없었다.
어떤 사업이든 그 바탕이 되는 것은 도덕이다. 기초가 튼튼치 못하면 사업이나 가옥이 여물고 오래 가는 법은 없다.
★德在人先 덕재인선
덕망을 갖추고 모든 일에 앞서서 남을 인도하는 사람이 되어라.
★德厚者流光 덕후자유광
德이 있으면 자연 세상에 알려지게 된다.
★圖難於其易 도난어기역
곤란이 예상되면 그 원인이 아직 뚜렷하게 커지기 전에 처치해야 한다. 병든 싹은 일찍 뽑아 버려야 한다는 말이다.
★道德爲一 도덕위일
참된 도의 입장에서는 차별이 없어지고 다같이 하나가 된다.
★盜名不如盜貨 도명불여도화
이름을 훔치는 일은 재화를 훔치는 일보다 더하다. 실력 없이 명예를 얻으려는 것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