存心養性

2019. 4. 18. 10:47水西散人

존심양성(存心養性)

한글항목명 존심양성
한자항목명 存心養性
유형 개념
중국 시대 송원 시기/남송
출전 『맹자(孟子)』 「진심상(盡心上)」‧「이루하(離婁下)」‧「고자상(告子上)」, 『육상산전집(陸象山全集)』 권34

<요약>
자아실현을 위해 제시한 맹자의 수양법.

<설명문>

존양(存養)이라고도 한다. 『맹자(孟子)』 「진심상(盡心上)」에서 맹자가 “자기의 본심을 간직하고 자기의 본성을 기르는 것이 바로 하늘을 섬기는 것이다. (存其心, 養其性, 所以事天也. )”라고 한 데서 비롯한다. 존(存)이란 인간이 원래 가진 본심을 보존하는 것이다. 맹자에 따르면, 주어진 본심은 인의예지(仁義禮智)사단(四端)에 근거한 측은(惻隱)‧수오(羞惡)‧사양(辭讓)‧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뜻하므로, 심이란 결국 사단의 보존을 통해 인의예지를 회복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맹자(孟子)』 「이루하(離婁下)」에서는 “군자가 보통 사람과 다른 점은 본심을 보존하는 데 있다. 군자는 인(仁)으로 마음을 보존하고, 예(禮)로써 마음을 보존한다. (君子所以異於人者, 以其存心也. 君子以仁存心, 以禮存心. )”라고 하였다. 양(養)이란 인간이 원래 가진 본성을 기른다는 뜻이다. 본성을 기르면 그것이 자라게 되는데, 이 본성을 기른 사람을 대인(大人)이라고 한다. 따라서 『맹자(孟子)』 「고자상(告子上)」에서는 “진실로 그 양함을 얻게 되면 자라지 아니하는 것이 없고 그의 양함을 잃으면 소멸하지 않는 것이 없다. (故苟得其養, 無物不長. 苟失其養, 無物不消. )”라고 하였다. 이는 천명(天命)을 받들어 어기지 않고, 하늘을 섬기는 데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송대(宋代)에 이르러 육구연(陸九淵)은 이러한 사상을 계승하여 ‘발명본심(發明本心 : 『陸象山全集』 卷34)’이라는 명제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송명이학(理學)의 심학(心學)체계를 세웠다.

 

                                                                                                                <김구글씨>

 

 

孟子集注巻十三

尽心章句上

凡四十六章.

  孟子曰: 「尽其心者, 知其性也. 知其性, 則知天矣. 心者, 人之神明, 所以具衆理而応万事者也. 性則心之所具之理, 而天又理之所従以出者也. 人有是心, 莫非全体, 然不窮理, 則有所蔽而無以尽乎此心之量. 故能極其心之全体而無不尽者, 必其能窮夫理而無不知者也. 既知其理, 則其所従出. 亦不外是矣. 以大学之序言之, 知性則物格之謂, 尽心則知至之謂也. 存其心, 養其性, 所以事天也. 存, 謂操而不舎; 養, 謂順而不害. 事, 則奉承而不違也. 殀寿不弐, 修身以俟之, 所以立命也. 」 殀寿, 命之短長也. 弐, 疑也. 不弐者, 知天之至, 修身以俟死, 則事天以終身也. 立命, 謂全其天之所付, 不以人為害之. ○程子曰: 「心也̖ 性也̖ 天也, 一理也. 自理而言謂之天, 自稟受而言謂之性, 自存諸人而言謂之心. 」 張子曰: 「由太虚, 有天之名; 由気化, 有道之名; 合虚与気, 有性之名; 合性与知覚, 有心之名. 」 愚謂尽心知性而知天, 所以造其理也; 存心養性以事天, 所以履其事也. 不知其理, 固不能履其事; 然徒造其理而不履其事, 則亦無以有諸己矣. 知天而不以殀寿弐其心, 智之尽也; 事天而能修身以俟死, 仁之至也. 智有不尽, 固不知所以為仁; 然智而不仁, 則亦将流蕩不法, 而不足以為智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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