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 8. 09:37ㆍ알아두면 조은글
제목: 세계를 움직인 99인의 명언
저자: 유태전
출판사: 자유문고
출판일: 2014,11,5. 독서일 2015.1.2.
- 현대인들은 말의 홍수, 언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비속한 언어, 무의미하고 천박한 말들이 주변에 횡행하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 SNS의 발달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 우리를 흔들고 동요시키는 것이 인생이며, 우리를 안정시키고 확립하는 것이 문학이다. : 개러드.
- 논쟁에 귀를 기울여라. 그러나 논쟁에 끼어 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고리키.
- 재능이란 자기 자신과 자기의 힘을 믿는 것이다. : 고리키.
-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지자는 흔들리지 않으며,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 이익을 놓고 의리를 생각하고, 위급한 시기에 목숨을 내놓고, 오랜 약속을 평생토록 잊지 않고 지킨다면 완성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공자.
- 모든 일은 계획으로 시작되고, 노력으로 성취되며, 오만으로 망친다. : 관자.
- 가장 커다란 위험은 승리의 순간에 도사린다. : 나폴레옹.
- 그대의 길을 갛가라. 남들이 뭐라고 하던 그대로 내버려 두어라.
너의 근원을 생각하라. 너는 야수처럼 살도록 태어나지 않았고, 덕과 지식을 추구하도록 태어났다. : 단테.
- 사람의 일생은 무거운 짐을 지고 먼 길을 가는 것과 같다. 서둘지 마라. 부자유가 보통이라 생각하면 부족이 없고, 마음에 욕심이 생기면 곤궁할 때를 생각하라. 참는 것이 무사장구의 기본이다. 노여움은 적으로 여겨라. 이기는 것만 알고 지는 것을 모르면 해로움이 그 몸에 미친다. 나를 책하고 남을 책하지 마라, 미치지 못한 것은 지나친 것보다 낫다. : 도꾸가와 이에야쓰.
- 나이 16세에 진보주의자가 아닌 사람은 심장이 없는 사람이고, 나이 60세에 보수주의자가 아닌 사람은 두뇌가 없는 사람이다. : 디즈레일리.
- 현상을 그대로 두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한다. : 람페두사.
- 행복이란 자기 분수를 알고 그것에 만족하는 것이다. 로맹 롤랑.
- 자연은 신의 묵시이며, 예술은 인간의 묵시이다. : 롱펠로.
- 교육의 목적은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루쏘.
- 읽는 것은 빌리는 것이다. 독서하고 창작하는 것이 자기가 진 빚을 갚는 것이다. : 리히텐베르그.
- 고전이란 우리 모두가 일기를 바라면서 그 어느 누구도 읽으려 하지 않는 책이다.마크 트웨인,
- 인간이란 자기가 필요하다고 여길 때만 성실한 인간이 되는 것이며, 그럴 필요가 없을 때는 당장 악한 쪽으로 기울어지기 쉽다.
- 로마는 하루에 이루어 지지 않았다. 만졸리.
- 사람의 인격은 먼저 말에서부터, 다음은 행실에서 드러난다. : 메난드로스.
- 책을 읽는 것은 책이 말을 걸어 오고 우리들의 영혼은 그것에 대답하는 끊임없는 대화이다. 모루아.
- 독서하는 것과 같이 값 싸고 영속적인 쾌락은 없다. : 몽테뉴.
- 잔인은 고대의 악덕이었고, 허영은 현대 사회의 악덕이다. 허영은 최후로 인류를 멸망시키는 질병이다. 무어.
- 모든 사람이 상대를 사랑하면 강은 약을 억누르지 않고, 부는 빈을 짓밟지 않으며, 귀는 천을 압박하지 않고, 지는 우를 속이지 않는다. : 묵자.
- 선은 남을 위하여 자기를 희생하는 것이요, 악은 자기를 위해남을 희생시키는 것이다. 문선명.
- 살찐 돼지가 되기보다는 말라빠진 소크라테스가 되라.
- 일 하지 않는 자는 먹지 말라. : 밀.
- 남자의 연애는 인생의 일부요, 여자의 연애는 인생의 전부다. : 바이런.
-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 반고.
- 모든 작품은 그것이 문학이건, 음악이건, 그림이건, 건축이건, 그외 어는 것이건 항상 자신의 초상화이다. : 버틀러.
-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으라, 자신의 속 얼굴이 드러나 보일 때까지 묻고 묻고 또 물어야 한다, 건성으로 묻지 말고 목소리 속의 목소리로 귀 속의 귀에 대고 간절히 물어야 한다. 해답은 그 물음 속에 있다. : 법정.
-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잇는가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 가에 있다. ‘위에 견주면 모자라고, 아래에 견주면 남는다’는 말이 있듯이 행복을 찾는 오묘한 방법은 내 안에 있다. : 법정.
- 기독교적 서구 문화는 ‘죄의 문화’이며 일본의 문화는 ‘수치심의 문호화’이다. : 베네딕트.
- 독서는 충실한 인간을 만들고, 담화는 재치 있는 인간을 만들며, 필기는 정확한 인간을 만든다. 베이컨.
- 먹는 것은 자기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이요, 입는 것은 남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이다.
백 년을 살 것처럼 일 하고 내일 죽을 것처럼 기도 하라: 벤자민 플랭클린.
- 자기 앞에 어떠한 운명이 가로놓여 있는가를 생각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그리고 대담하게 자기의 운명에 도전하라. 운명을 두려워 하는 자는 운명에 먹히고 운명에 도전하는 자는 운명이 길을 비킨다. : 비스마르크.
- 건강은 가장 큰 이익이고, 만족은 최고의 재산이다. 두터운 신의는 가장 귀한 친구이고, 열반을 최고의 행복이다. : 석가모니.
- 너의 과거를 알고 싶으면, 현재의 너를 보라. 현재는 과거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너의 미래를 알고 싶으면 현재의 자신을 보라. 현재가 미래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 석가모니.
- 사랑에는 눈물이 있고, 행운에는 기쁨이 있고, 용맹에는 명예가 있으며, 야망에는 죽음이 있다. : 세익스피어.
- 남에게 교육받지 않고서도 좋은 길을 알고 행하는 사람은 으뜸가는 사람이다. 교육을 받은 뒤에 좋은 일을 알고 행하는 사람은 평범한 사람이다. 아무리 교육을 받아도 좋은 일을 못하는 사람은 사람 축에 끼일 수 없는 하등에 속하는 사람이다 : 소옹.
- 독서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 쇼펜하우어.
- 사랑은 여자에게 일생의 역사요, 남자에게는 일생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 다. : 스탈 부인.
- 독서와 마음과의 관계는 운동과 몸과의 관계다. : 스틸.
- 역사란 아(我)와 비아(非我)와의 투쟁의 기록이다. : 신채호.
- 역사는 지나간 정치요, 정치는 현재의 역사이다. : 실리.
- 신용은 거울 같은 것이다. 일단 금이 가면 다시 하나로 되지 못한다. : 아미엘.
- 인생은 자기와 자연과의 조절을 말한다. : 오이켄.
- 어리석은 사람은 먼 곳에서 행복을 찾고, 현명한 사람은 자기 발 밑에서 행복을 키운다. : 오펜하임.
- 이 세상에서 인간이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자녀를 남기는 것과 책을 남기는 것이다. 나는 성공을 위하여 책을 쓰지 않는다. 다만 훗날 나의 책이 다른 연구자들을 위한 한 권의 참고 문헌으로 영원히 살아남아 한 줄 인용되길 바란다. : 움베르토 에코.
- 죽음은 한 순간이며 삶은 많은 순간이다. : 윌리엄스.
- 차는 은자에 비할 수 있고 술ㄴ은 기사에 비할 수 있다. 술은 좋은 친구를 위하여 있고, 차는 조용한 유덕자를 위하여 있다. : 임어당.
- 청년 시절에 책을 읽는 것은 문틈으로 달을 바라보는 것 같고, 중년 시절에 책을 읽는 것은 자기 집 뜰에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고, 노경에 이르러 읽는 책은 창공아래 노대에 서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 임어당.
-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하지 않으면 이루지 못하고, 아무리 어진 자식이라도 가르치지 않으면 현명하지 않다. : 장자.
- 재주 많은 자는 고생이 많고, 지혜 많은 자는 근심이 많다. : 장자.
- 선행이란 타인에게 베푸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 청년들이여, 그대 머리로 사색하고, 그대 손으로 탐구하고, 그대 발로 서라. : 칸트.
- 변화는 고통이다. 그러나 그것은 항상 필요한 것이다. : 칼라일.
- 남자는 자기가 느끼는 만큼 늙지만 여자는 남에게 보이는 얼굴만큼 나이를 먹는다. : 콜린스.
- 인생의 비결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만 하는 일을 좋아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 크레이크.
- 명성은 얻는 것이고 인격은 주는 것이다. : 테일러.
- 좋아하든 싫어하든 그것에 관계없이 인간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존재이다. : 템플.
- 문명은 대화다. : 토마스 아퀴나스.
- 인간의 행복은 생활에 있고, 생활은 노동에 있다.
- 학문과 예술은 우리 몸의 간과 심장과 같이 서로 상부상조하고 있다. 양자 중 하나를 손상시키면 다른 것도 또 안정을 잃는다. : 톨스토이.
- 누군가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 사람이 되어야 한다. : 틱낫한.
- 우연은 준비 없는 사람을 돕지 않는 다 . 파스퇴르.
-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문제는 ‘ 우리가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가’보다 ‘어떻게 하면 귀중한 존재가 될 것인가’이다. : 프리덴버그.
- 그대의 활동, 오직 그대의 활동만이 그대의 가치를 결정한다. : 피히테.
- 양심이란 ‘잃어버린 자기’가 ‘본래의 자기’로 돌아가는 것을 추구하고 결의 하는 것이다. : 하이데커.
- 어떤 일을 시작할 떼는 쉬운 일인가 어려운 일인가, 성공할 수 있는 것인가 실패할 것인가를 먼저 살피지 말고 옳은 일인가 그른 일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아무리 쉽고 성공할 수 있는 일이라도 그 일이 근본적으로 옳지 못한 일이라면 한 때 성공을 하였을지라도 결국에는 파탄에이 생기는 법이다. : 한용운.
- 인생은 공동으로 살아가는 것이지 공동 사회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 해링턴.
- 교육은 인격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의 최대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 허버트 스펜서.
- 인생은 그 목적으로서 가치 있는 것을 지녔을 때만 가치 있다. : 헤겔,
- 인생은 한 마리의 말이다. 경쾌하고 우람한 말이다. 우리는 그것을 기수처럼 대담하게, 그리고 세심하게 취급하지 않으면 안된다. 헤세.
- 자기 운명을 짊어질 수 있는 용기를 지닌 자만이 영웅이다.
- 정직하다고 스스로 말하는 사람은 결코 정직하지 못하다. 아무 것도 모른다고 말 하는 사람은 모두를 잘 알고 있으며, 무엇이나 다 알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허풍선이다.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거나 이기주의자다. : 오 헨리.
-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거짓말을 할 때 가장 큰 소리를 낸다. : 호퍼.
- 지금의 나와 다른 내가 되고 싶다면 지금의 나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 어디 있느냐 보다 어디로 가느냐가 중요하다. : 홈스.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며, 세월은 정확하고, 경험은 간사스럽고, 판단은 어렵다. : 히포크라테스.
- 행복의 원천은 감성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 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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