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산 저 산 꽃이 피니 분명코 봄이로구나.
봄을 찾어왔건마는 세상사 쓸쓸허드라.
나도 어제 청춘일러니 오늘 백발 한심허구나.
내 청춘도 날 버리고 속절 없이 가 버렸으니,
왔다 갈 줄 아는 봄을 반겨 헌들 쓸데가 있느냐?
봄은 왔다가 갈려거든 가거라.
네가 가도 여름이 되면 녹음방초승화시라.
옛부터 일러 있고, 여름이 가고 가을이 돌아오면 한로상풍 요란허여,
제 절개를 꽃피지 않은 황국 단풍도 어떠헌고,
가을이 가고 겨울이 돌아오면,
낙목한천 찬 바람에 백설만 펄펄 휘날려 은세계 되고 보면,
월백설백천지백허니 모두가 백발의 벗이로구나.
무정 세월은 덧없이 흘러가고,
이내 청춘도 아차 한번 늙어지면 다시 청춘은 어려워라.
어와, 세상 벗님네들, 이내 한 말 들어보소.
인간이 모두가 팔십을 산다고 해도, 병든 날과 잠든 날,
걱정 근심 다 지허면 단 사십도 못 산 인생,
아차 한번 죽어지면 북망 산천의 흙이로구나.
사후에 만반진수는 불여생전일배주만도 못하느니라.
세월아, 세월아, 세월아, 가지 마라. 아까운 청춘들이 다 늙는다.
세월아, 가지 마라. 가는 세월 어쩔그나.
늘어진 계수나무 끌끌어리다가 대랑 매달아놓고 국곡투식허는
놈과 부모불효허는 놈과 형제 화목 못하는 놈,
차례로 잡어다가 저 세상 먼저 보내버리고,
나머지 벗님네들 서로 모아 앉어서 "한잔 더 먹소들 먹게"하면서,
거드렁거리고 놀아 보세.
사철가
이 산 저 산 꽃이 피니 분명코 봄이로구나.
봄은 찾어 왔건마는 세상사 쓸쓸허구나.
나도 어제 청춘일러니 오늘 백발 한심허구나
내 청춘도 날 버리고 속절없이 가버렸으니 왔다
갈줄 아는 봄을 반겨 헌들 쓸 데 있나.
봄아 왔다가 가려거든 가거라.
니가 가도 여름이 되면 녹음방초승화시라 옛부터 일러 있고,
여름이 가고 가을이 돌아오면 한로삭풍 요란해도
제 절개를 굽히지 않는 황국 단풍이 어떠헌고.
가을이 가고 겨울이 돌아오면 낙목한천 찬 바람에 백설만 펄펄
휘날리어 은세계가 되고 보면은 월백설백천지백허니 모두가 백발의 벗이로구나.
무정세월은 덧없이 흘러 가고 이 내청춘도 아차 한번 늙어 지면
다시 청춘은 어려워라 어화 세상 벗님네들 이 내 한 말 들어보소
인간이 모두가 팔십을 산다고 해도 병든날고 잠든날 걱정근심
다 제하면 단 사십도 못 살 인생 아차 한번 죽어지면 북망산천의 흙이로구나
사후에 만반 진수는 불여 생전에 일비주만도 못허느니라
세월아 세월아 세월아 가지 말어라 아까운 청춘들이 다 늙어간다.
세월아 가지마라 가는 세월 어쩔거나.
늘어진 계수나무 끝 끝어리에다 대랑 매달아 놓고 국곡투식 허는 놈과.
부모 불효 허는 놈과 형제화목 못 허는 놈 차례로 잡어다가
저 세상으로 먼저 보내 버리고 나머지 벗님네들 서로 모아 앉아서 한 잔 더 먹소.
덜 먹게 허면서 거드렁 거리고 놀아 보세.
단가는 가객이 길고도 까다로운 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서
목을 풀려고 부르는 짧고 쉬운 노래로서, 옛날에는 ‘허두가’라고도했다.
단가란 ‘짧은 노래’라는 뜻의 한자말이다.
조선 왕조 중기에는 시조제로 부르는 노래 형식의 하나를 단가라고 하기도 했으나
오늘날에는 가객이 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서 부르는 짧은 노래만 그렇게 부른다. 국문학자 이 혜구는 그의 글인 [송만재의 관우희]에서,
“관우희”에 나오는 ‘영산’이라는 말이 ‘단가’를 뜻하는 듯하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아무도 그 말을 단가의 뜻으로는 쓰지 않는다.
단가에는
(만고강산), (진국명산), (운담풍경) (호남가)(강상풍월)(죽장망혜),
(백발가) (장부한) (불수빈) (사창화류) (초한가) (고고천변) (대관강산)
(적벽부) (홍문연) (이 산 저 산) 등 몇십 가지가 있다. 이 가운데서 (진국명산)
(초한가) (소상팔경) 따위가 오래된 것으로 꼽히며,
(호남가) (사철가) (효도가) (이산 저산)
따위는 조선 왕조가 끝난 뒤에 생긴 것으로 보인다.
단가의 사설은 산천 유람, 인생 무상, 역대 고사 따위가 내용으로 된 가사체로 지어진 것이며,
음악은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보통 장단에 대체로 부르기 쉬운 가락으로 짜여 있다.
지금까지 전해지는 단가는 거의 중몰이 장단으로 되어 있지만,
드물게는 (사창화류)와 같은 엇중몰이 장단이나,
(고고천변)과 같은 중중몰이 장단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다.
단가의 가락은 화평한 느낌이 드는 평-우조로 되는 것이 원칙이나,
요즈음 들어 계면조로 된 것이 더러 나왔고,
송 만갑은 평-우조에 경드름을 곁들여 부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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