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6. 19. 16:12ㆍ성리학(선비들)
朝鮮性理學의學,血,緣의小考,***安珦(1243-1306)--權溥(1262-1368)*白頤正(1247-1323)*李瑱(1244-1321)--李齊賢(1287-1367)--李穀(1298-1351)--李穡(1328-1396)*圃隱(1337-1392),權溥는 李齊賢의 知貢擧이며 白頤正의 딸이 李濟賢의 두째 며느리 이며,李瑱과 李濟賢은 父子間 이며, 李穀과 李穡,父子間이다,陽村權近, 愓苦齊 金九容(1328-1384),陶隱李崇仁(1349-1392),三峰鄭道傳(1341-1388),李在吾(1342-1371),金齊顔,朴宜中,尹紹宗(1345-1393),圃隱과 親 했으며 5세아래 三峰, 權近은 15세아래 行狀은 咸傅霖(1360-1410)이 쓰고 高麗 文臣, 字:澗,號:蘭溪, ***儒敎는 堯,舜과夏,殷,周,三代의禹,湯,文,周公을거처孔子,集大成,***圃隱: :堯,舜,禹,湯,文,武,周公,孔子,孟子, 新儒學, 橫說竪說 ,無非當理(어느 것이나 이치에 들어 맞았다,) 性理學의 開祖: 圃隱--冶隱(1353-1419)--金淑滋1389-1456)--金宗直(1431-1492)--金宏弼(1454-1504)--靜庵(1482-1519),이어졌다,**詩는 花潭 徐敬德(1489-1546)-晦齊李彦迪(1491-1553)--退溪李滉(1531-1570)--栗谷李珥(1536-1584)가면서尤庵宋時烈(1607-1689)에 이르러絶頂,***泰齊柳方善(1388-1443)은 牧隱李穡의 長子 李種德에 婿이며,權近, 卞季良의 門下이며,詩는 義沾,幻庵,混修에 익힘, 原州 法泉寺에서 講學 :徐巨正,金守溫, 權擥,韓明澮,姜孝文,李承召弟子 들이다 ,永陽北習書堂 에서는 李甫欽, 沈之源, 郭敬齊 等이며, 愛蓮의 松谷書院,原州景賢書院 19年間流配生活 閔無咎(誣告事件),**權近의 碑文은 外孫子인 徐巨正이 씀,**婿入婚: 愚齊 孫仲暾은 晦齊 李彦迪의 外三寸 이며 金宗直의 門人이다,**晦齊와 曺尙治 (副提學:滄州書院:琴湖所在) 의 孫子인 晩機堂 曺漢輔와 四端七情에 5-6차례 問答이 있었다,***退溪와 高峰 奇大升(1527-1572) 과의 四端七情 의 論爭이 八年間 繼續되었다,**晉州鄭의 愚伏鄭經世(1563-1633) 西厓 柳成龍의 首弟子 이고 退溪의 從姪婿 이다, 愚伏의 사위가 同春堂 宋浚吉(1606-1672) 의사위 閔維重(1630-1687)의 사위 肅宗 (仁顯王后의父) 이다, 金長生은 宋俊吉의 外五寸 이며 俊吉의 어머니는 金은휘의 딸 金長生의 父 金繼輝의 女同生 이다**光山金의 金長生 (沙溪15438-1631)과 金集(1574-1656)은 父子 間栗谷 門下***濯纓金馹孫의 從子 金大有三足堂(淸道紫溪書院):史草에 弔衣祭文 으로 有名 戊午士禍 發生) 濯纓은 15세때丹陽 禹氏와 婚姻하고, 善山으로 生六臣 李孟專 先生을 拜謁했다,*永陽李氏聾巖 李賢輔(1467-1631),從孫子艮齊 李德弘(1541-1596 退溪 愛弟子) 이며,混天衣, 璿璣玉衡:armillary sphere),***退溪와 南冥은 同庚生 , 雙壁을 이룸, 南冥曺植의 外孫婿 이며 弟子인 金宇顒과郭再佑同壻間,**權擥의 사위 南怡 將軍,(太宗의外孫子,貞善公主,太宗四女),***淸州鄭氏 의 寒岡 鄭逑 (1543-1620 ) , 瑞興 金氏의 金宏弼 寒喧堂外 曾孫子,**德溪吳健1521-1574,從姨母夫,星州鄕校敎授),**李舜臣1545-1598)의婿 蘆溪朴仁老 이다,**率婿婚,婿入婚: :善山金氏의金淑滋:佔畢齊(1389-1456)密陽朴氏박홍신의婿,宗直(1431-1492)金山에,昌寧曺氏, 韓山 李氏의 李之蕃,李之菡?-1571*1517-1578)兄弟,이며,之蕃의子는山海와山甫1523-1591*1539-1609),山海의사위 ,廣州李氏 李德馨漢陰 (1536-1593), 三十대 領議政 으로 有名 *** 金尙容의 사위 ,張惟(1587-1628) 朝鮮 四大, 文章家, 月沙 李廷龜,象村張維, 溪谷 申欽, 澤堂 李植**鄭昌孫의 사위 金礩, 癸酉靖難의 密告者)**權慄將軍의婿는 白沙 李恒福,***靑松沈氏 領議政을지낸 沈之源의 曾孫子 沈師正,(1593-1662**1707-1767) 世宗과 同壻間 姜碩德이며 碩德의 아들은 希孟,希顔晉州 姜氏의 名門이다, 碩德은 大司憲,小顯王后愼씨의 姨母이다,)世宗의 丈人이다, 領議政 沈溫의 兄 沈澄의 後孫**沈益顯(1641-1683 )沈之源의 子이며 孝宗의 딸淑明公主와 結婚,****圃隱::泉谷崔原道 (外家永陽 李氏),***孤山(海平本貫) 尹善道의 曾孫子 이고 尹斗緖, 1587-1671**1668-1715),朝鮮의 三齊:恭齊尹斗緖, 謙齊 鄭歚, 玄齊 沈師正)***鶴峰金誠一(1538-1593)-敬堂張興孝(1564-1623) 의사위-石溪李時明(1590-1674葛庵李玄逸1627-1704)-密庵本貫 載寧父子間,英陽石溪小說家 文烈後孫임)**_李裁(1657-1730)- 大山 李象靜(1771-1781),小山李光靜(1714-1789)兄弟이며(韓山) 密庵의 外孫子,(高祖父인 李弘祚는 (牧隱의 後孫이며 )西厓의 外孫子 1595-1660), **張顯光(1554-1637 旅軒)은 寒岡 鄭逑의 從姪婿,***南冥曺植의 弟子,草溪鄭氏鄭仁弘(1535-1623)老論의 領袖 이다 , 李珥(1536-1584),成渾(1535-1598),鄭澈(1536-1593),尹根壽(1537-1635),高敬命(1533-1592),朝鮮初期-尙州의 黃喜 政丞(1363-1452) 高麗末,朝鮮初期 90세 卒) ,鄭元容1783-1873 東來(本貫) 91歲卒,正祖-高宗卽位까지 다섯 임금을 섬기고 농사꾼 哲宗 李元範擁立,淸白吏政丞의 表象이다,*慶州金의 金魯敬,金正喜(秋史),父子間(1766-1840*1786-1856) 格庵 南師古는 西溪1629-1703) 本貫 潘南朴世堂의 둘째 아들 인 泰輔의(1654-1689) 妻男이다, ***嶺中三老: 崔興遠, 李象靜, 朴遜慶,**湖西派:遂菴權尙夏(1641-1721),南塘:韓元震1682-1751),洛下派,農巖金昌協1651-1708),陶庵李縡 1680-1746)牛峰李氏 祖父가 右議政 外祖가 (肅宗) 府院君 ,四禮8券執筆有名**修巖柳珍 (1582-1653西厓의 子)-孫子捽齊 柳元之1598-1678),7代孫江皐 尋春-9代孫溪堂 疇睦(1813-1872)***靜庵趙光組의 弟子들 이며, 梁彭孫은 靜庵과 及第 同僚이고,濟州梁氏 이며 靜庵의 屍身을 收拾했다, 無等山 學派 瀟灑園 梁山甫( 1503-1557), 俛仰亭 宋純1493-1582 本貫: 新平 1524世子,侍講院說書- 春秋館事) ,龜山書院의 祭享, 90세 卒)의 湖南潭陽에 弟子, 鄭澈, 林悌는 詩가 1000수, 林億齡 本貫은 善山이며 3000 여수가 남아 있다, 林悌(1536-1593, 1549-1587)鄭澈누이가 明宗의 貴人 이었다, 河西 金仁厚(1510-1560),高峰, 奇大升(1527-1572),霽峰高敬明 (1533-1592),奇遵은 奇大升의 叔父 奇遵本貫은 幸州**義城金의 金安國,正國은兄弟**朴紹는 朴世采(1631-1695潘南朴氏)의 高祖** 成守琛, 守琮은 兄弟,**丁煌,煥은 兄弟***,大山李象靜,立齊鄭種魯,淸壹權相一을 三高峰이라 한다,***鶴峰家에서는 血食君子,夫婦共祭,年中열세번 行祀, 詮眞約博 (180년간),**片炙에 *羽*毛*鱗順序(天地 人) 宇宙的 秩序描寫, 生肉을 쓰는 것은 古來에 流行을 根據한 慴伏이다,***冶隱家에서는 宗婦가 禮服과 亞獻 獻酌한다, 退溪 宗家年33番祭祀 行祀*鄭逑의 張顯光이 從姪婿 이다, 溪門三筆: 李淑梁 ,吳守盈,琴輔(退溪門下의 名筆家)**鄭愚伏의 六代孫 宗魯 (立齊)本貫晉州,***柳袗修巖(西厓의子),江皐(柳尋春七大孫)-厚祚-疇睦(溪堂:九代孫) ,***曺好翼之山 (,1545-1609) 의 七世孫 (學臣1732-1800晩翠堂),琴湖宗洞 道岑書院)**李淑梁(1519-1592)은李賢輔(1467-1555)聾巖(號:棐中)의九男妹中여섯째),硏經書院의書院記文을 撰, (李滉,鄭經世(晉陽),鄭逑(淸州),錦巖:黃俊良(1517-1563)은 永陽李氏 聾巖의 첮째 아들인 文樑의 婿이며 本貫은平海)***圃隱家女宗이 先生에게 付託한 便紙:雲聚山月盈携 妾心不移:(10字너무 짧다하여 더적어 달라哀願하니,(緘了却開添一語 世間多病是想思):이미 닫은 封套를 열고 한말씀 더 보테나니, 世間에 病이 많다더니 이게 바로 相思病 이라고 하였다,)***冶隱의 行狀은 首弟子인 比安朴氏의 淸白吏이며 世宗때 日本의 通信使로 有名한 瑞生(栗亭) 先生이 撰함, 栗亭의 孫子 孝元이다, 李明庵 先生文集拔萃),***朝鮮의三圓:(丹圓金弘道,慧圓:申潤福,吾圓:張承業),三齊:鄭敾謙齊,尹斗緖恭齊,玄齊沈師正),**丹陽禹氏 禹卓의 孫子인玄寶養浩堂이 天摩山에 있는 스님을 시켜 圃隱 屍身을 安葬 시켰다(大同氏族攷),***梅月堂金時習은 露梁津에 흩어저 있는 死六臣의 屍身 가무덤 (假埋葬)을 했다, 18世紀後半:芝厓鄭煒(1740-1811),鄭逑의 8代孫이며,李象靜과 崔興遠이師事했다,***永川臨皐古川書院(慶州西天陳 壬辰亂時 同日十名 殉國史蹟을 追慕하며 大山 李象靜지은 常享 祝文이 있으며,1,藍田李日將 碧珍建之의7世孫,2,楸溪李得龍 藍田의 長姪, 3,大齊星祥 李得麟은 楸溪의 弟, 4,召谷金大海 慶州을초의 7世孫, 5,魯巷金演 慶州을초의 6世孫, 6,晩亭崔仁濟 永陽司諫 崔元道의 7世孫, 7,忠孝齋鄭碩男 烏川致韶의 5世孫, 8,雙溪李榮根 大提學釋之의 7世孫, 9,沙村이지암 星州 高麗恃中만년의 11世孫, 10, 南溪 孫應晛月城 敬源의 7世孫,***忠淸五賢:尹宣擧(1610-1669),兪渠(1607-1664),李惟泰(1607-1689),宋浚吉(1606-1672),宋時烈,**西平府院君 韓浚謙은 仁祖의 丈人**宋益必은 庶孼出身 이며 (庶孼許通의 疏를 올림) , 栗谷의 庶女와 세번째 女人 으로 平生을 같이산 金長生 이며, (金長生의 두 庶弟, 경손과 평손 ) 丁卯胡亂 名將池汝海의 外孫子尤庵 宋時烈이다,***庶子,庶孼出身 ,柳子光(?-1513) ,楊士彦(1517-1584),鄭蘭貞(?=1565,尹元衡1864-1945 의 愛妾 ),黃喜의 庶子 黃仲生.李家煥(1742-1801)은 李瀷의 曾孫, 天主敎 徒인 李承勳이 外叔이다,), 宋益弼 1534-1599), 유극량?-1592), 송유진?-1594), 民難主導 흥산:박 응서?-1623) 領議政 朴淳의庶子),李達( 1529-1612) ,崔瑞,李德懋( 1741-1793) 朴濟家,柳得恭,李書九,四家),尹致浩1864-1945, 李家煥1742-1801,***朝鮮時代에 子息이 많은 王들, 1,三代太宗 婦人12名아들12名딸17名, 2,七代成宗 婦人12名아들16名딸12名, 3,14代宣祖 婦人8名아들14名딸11名4,2代正宗 婦人8名아들15名,딸8名, 5,4代世宗婦人6名아들18名,딸4名, 6,11代中宗 婦人9名아들9명 딸11名*** 孝寧大君은 살아 生前에 孫子가 33명 曾孫子가 109명 海州 鄭氏婦人을 配匹로 ,***甁窩先生李衡祥 字:中玉曉寧大君 補의 後孫(1653-1733) 文武兼備 金山郡守在職時 德裕山盜賊 猖獗鎭壓,濟州 牧使時에 三邑의 聖廟를 修理 同姓婚禁止,慶尙道召募使 48세때 慶州府尹 時節에 上司와 摩擦로 辭職하고 約 30年間永川에 浩然亭 에서 隱居生活, 濟州牧使,靈光郡守 잠깐 歷任後, 경원부사 ,掌隷院判決司, 장단부사 ,僉知中樞府事,戶曹參議,모두 辭讓하고 後進 養成, 76세때1728(英祖4年) 李麟佐의 難時 嘉善大夫가 되었으나 敵黨과 內通 했다는 嫌疑로 逮捕되어 서울로 押送,그후 誣告로 밝혀져 釋放 됐으나 鞠問과 後愈症과 宣懿大妃 國喪이 겹쳐 永川으로 못가고 客舍에서 病을 얻어 卒, 著述로 邵城錄 邵城續錄,142種326冊, 尨大한 作品 一策을 엮은것 이다,***1653, 仁川에서 出生,_1733)永川城南書院 에 祭享, 그後孫은 古鏡 三歸와 永川 雙溪里와 洛善齊에 在職中에 있는 李 公宰이며, 今番 大邱廣域市 敎育委員으로 當選된 이상규도 後孫이다, 西厓 長孫柳元之 公의 妻는 義城 金氏로 鶴峰의 增損女 이며 이순도 (退溪의 둘째 孫子)의 外孫女 즉 退溪의 外 玄孫女이다, 韓山李氏 中始祖인 (수은 李弘祚) 玄孫 李象靜은 密庵 李裁의 外孫子),柳元之졸제공의 姑從이다,嶺南의 安東 北部및 尙州 榮州義城 英陽奉化 星州地域 까지 退溪라는 湖水에 물이 모였다가 다시 큰 바다로 흘러 가는形象이며 學,地,血, 通婚 重疊的으로 옛말에 대추 나무에 연 걸리듯 이어 진다고 볼수 있다,硏精思大(연구정밀 생각이 크다, **群盲評象,群盲撫象,馬不停蹄,:이원적 무지,코끼리 무만지기, 달리는 말발굽은 멈추지 않는다,
'성리학(선비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성리학이란[펌] (0) | 2017.06.19 |
---|---|
[스크랩] 양명학과 성리학 (0) | 2017.06.19 |
성리학의 변화와 실학의 발달 (0) | 2017.06.19 |
[스크랩] 조선 성리학의 계보 (0) | 2017.06.19 |
[스크랩] 성리학의 계보 (0) | 2017.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