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우지
2014. 4. 1. 10:00ㆍ명화
가마우지
자료 출처 | http://blog.naver.com/haean0011/34766277 |
---|---|
화가 | 고다마 기보 |
고다마 기보(1898~1971), 1939년, 연본수묵, 가로 166cm 세로 172.7cm
고다마비보는 일본의 고저에 서양화법을 도입하여 일본 풍경의 시정을 호소력있게 그려낸 작가로 유명하다. 회화 입문 초기에 익힌 마루야마시조파와 서양화법의 영향으로 전통 일본화를 서양화적인 대상파악법으로 구사하여 작품이 입테적이고도 긴장감이 있다.
절반 이상의 여백에 대나무통과 가마우지 두마리만을 그린 단순한 소재에 수묵의 붓자국까지 크게 남아 있어 긴장감은 떨어지나 가마우지와 새집묘사에는 작가 특유의 서양화적인 대상파악을 통한 입체적이고 세밀한 면모가 엿보인다. 입체감이 강한 새의 묘사에 반해 평면적인 공간구성, 새집주변의 풀 등에 사용된 수묵처리 등에서 동, 서양화법을 융합하고자 한 작가의 의도가 여실히 드러난다.
[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일본근대미술2|작성자 나무
'명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Pino (0) | 2015.10.04 |
---|---|
Farmyard in Normandy (0) | 2014.04.01 |
피카소의 여인들 (0) | 2014.04.01 |
Lady Godiva (0) | 2014.04.01 |
시몬과 페로 (0) | 2014.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