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구절

2012. 6. 22. 15:01명언

"진실의 가장 강력한 적은 의도적이고, 가식적이며, 비정직한 거짓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설득적이며, 비현실적인 신화이다."
-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 1917~1963), 1962년 예일대, p.7

"어차피 자리를 뜨면 남들에 의해 지껄여질 이야기,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말라."

- 미즈너(Wilson Mizner, 1876~1933), p.7

"생은 진행형이다."
- 아나이 닌(Anaïs Nin, 1903∼1977), p.8

"어제를 이해하며 내일로 나아가는 것이 삶이다."
- 키에르케고르(Søren Aabye Kierkegaard, 1813∼1855), p.8

"침묵을 배경으로 하지 않은 언어란 소음에 불과할 뿐이다."
- 법정(法頂)스님(1932), p.8

"먼저 연주하고 나중에 무엇이었는지 가르쳐주겠다."
- 마일스(Miles Davis, 1926~1991), p.9

"갈라진 두 길이 있었지, 그리고 나는-나는 사람들이 덜 다닌 길을 택했고, 그것이 모든 것을 바꾸어놓았네."
- 로버트 프로스트(Robert Lee Frost, 1874∼1963), p.19

"인간의 운명을 결정지어온 이들이 범인(凡人)과 다른 점은 그들의 지성도, 힘도, 해탈의 경지에 이른 사상도 아니며 오직 더욱 원대한 야망 하나뿐이다."
- 오리아나 팔라치(Oriana Fallaci, 1929), <역사와의 대담>, p.21

"모든 유년기에는 문이 열리고 미래가 들어서는 한순간이 항상 있게 마련이다."
- 그라함 그린(Graham Greene, 1904~1991), <권력과 영광>, p.24

"영웅은 주로 요절하는 이들 중에 있다."
-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 p.25

"운명은 기회의 문제가 아니라 선택의 문제이다.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성취하면 되는 것이다."
-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William Jennings Bryan, 1860∼1925), p.29

"감상에 젖는 일보다 중요한 할 일이 너무 많다."
- 찰스 램(Charles Lamb, 1775~1834), 그의 벗 콜리지(Samuel Taylor Coleridge, 1772~1834)에게 보낸 편지에서, p.39

"부모는 자식을 쏘아올리는 활이다."
- 지브란(Kalīl Jibrān, 1883∼1931), <예언자>, p.46

"인생에서 인간이 자신의 힘을 펼쳐감에 따라 스스로의 삶에 부여하는 의미 이외의 의미는 없다."
- 에리히 프롬(Erich Fromm, 1900∼1980), p.51

"Veni, Vidi, Vici"
- 영국 극작가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의 비극 <줄리어스 시저(Julius Caesar, 1599년경 발표)>에서 줄리어스 시저의 명언으로 라틴어로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의 뜻,p.76

Summa sedes non capit duos
- "정상은 두 명을 취하지 않는다"는 뜻, p.80

"청함을 입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 <성경>, p.81

Amicus Ad Aras
- 라틴어로 "죽을 때까지의 벗"이라는 뜻. 고대 그리스의 페리클레스(Periklēs, BC 490?∼BC 429)가 한 말로 알려져 있음, p.95

"나는 국수주의자가 되기에는 너무 내 나라를 사랑한다."
- 카뮈(Albert Camus, 1913∼1960), p.127

"아무런 영양분 없이도 계속 자라는 유일한 것은 인간의 교만이다.
" - 룸스텐(M. Lumsten), p.127

"경험이란 모든 이들이 그들의 실수에 붙이는 이름이다."
-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원더미어부인의 부채>, p.129

"자기애(自己愛)는 '평생의 로맨스'"
-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 p.135

"남자가 해야 하는 경험 중에는 도덕적이기 불가능한 일도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ēs, BC 384∼BC 322), p.139

"와인은 입으로 들어오고, 사랑은 눈으로 들어온다.
그것만이 우리가 알아야 할 진실의 전부이다."
- 예이츠(William Butler Yeats, 1865∼1939), p.139

"나는 존재하는 일체는 아니다.
나는 허무와 싸우는 생명이다.
나는 허무는 아니다.
나는 허무 속에 타오르는 불이다.
나는 영원한 싸움이다.
전투를 창공에서 내려다보는 영원한 운명이란 없다.
나는 영원히 싸우는 자유로운 의지다."
- 로망 롤랑(Romain Rolland, 1866∼1944), p.151

"프레지던트(president)라 함은 워싱턴에 있는 일개 관료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하버드대학의 총장을 가리키는 것이다."
- 올리버 웬델 홈스(O. W. Holmes), p.151

"고뇌는 의식의 유일한 증거이다."
- 도스토예프스키(Fyodor Mikhailovich Dostoevskii, 1821∼1881), p.155

"해야 할 일은 해야 한다. 어떠한 고난과 장애와 위험, 그리고 압력이 있더라도 그것이야말로 모든 인간 도덕의 기본인 것이다."
-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 1917~1963), <용기의 윤곽>, p.163

"그 시절, 나의 말은 노래였고 나의 걸음걸이는 춤추고 있었다. 하나의 리듬이 나의 사상을 낳고 나의 존재를 다스렸다. 나는 젊었던 것이다."
- 앙드레 지드(André Gide, 1869∼1951), <일기>, p.191

"성실에는 지나침이란 있을 수 없다. 단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일을 해야 자유로워진다."
- 로버트 프로스트(Robert Lee Frost, 1874∼1963), p.219

"미국은 모든 것이 쉴 틈 없이 움직이고, 모든 변화가 발전을 보이는 경이로운 땅이다. 이곳에서는 어떤 자연적인 장애도 인간의 노력을 굴복시킬 수 없을 듯하다. 그리고 그들의 눈으로 볼 때, 이뤄지지 않은 일이란 아직 시도하지 않은 일일 뿐이다."
- 토크빌(A.C.H. Clérel de Tocqueville, 1805∼1859), p.240

"90%의 역량을 지닌 사람들이 한국사회의 90%를 이루고 있다면 미국은 100%의 역량을 지닌 10% 지도 계층과 50%의 역량도 채 갖지 못한 90%의 일반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 컬럼비아대학의 한 동양학자, p.242

"거인의 힘을 거인처럼 사용하는 것은 비극적인 일이다."
-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p.243

"교육의 목적은 젊은이로 하여금 그의 가능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 에리히 프롬(Erich Fromm, 1900∼1980), p.244

"두 문화가 맞부딪치는 곳에 진정한 고난이 존재한다."
- 헤세(Hermann Hesse, 1877∼1962), p.245

"오래 살아갈수록 더 아름다워진다."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1867∼1959), p.249

"진보하지 않는 모든 것은 퇴보한다."
- 기번(Edward Gibbon, 1737∼1794), p.250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쓰여진 글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 p.251

"미래를 사랑하는 마음은 현재 최선을 다하는 마음이다."
- 카뮈(Albert Camus, 1913∼1960), p.252

"내가 받은 축복을 동족의 삶을 밝히는 데 얼마나 풍족하게 사용했느냐에 의해 역사는 나를 평가할 것이다."
- 로버트 케네디(Robert Francis Kennedy, 1925∼1968), p.252

"세계의 시민이고 싶다."
- 소크라테스(Soōkratés, BC 470?∼BC 399), p.253

"설 곳을 주면 세상을 움직여 보이겠다."
- 아르키메데스(Archimēdēs, BC 287?∼BC 212), p.253

"어제를 보았고, 오늘을 사랑하기에 내일 또한 두렵지 않다."
- 윌리엄 화이트(William White), p.253

"젊은 영혼을 위한 고뇌처럼 아름다운 것은 없다."
-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

"세상에 유일한 죄악은 평범해지는 것이다."
- 마사 그레이엄(Martha Graham, 1894~1991)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가."
-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

"자유를 만끽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를 통제할 줄 알아야 한다."
-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 1882~1941)

"오늘 생명의 한 조각을 잉크병 안에 떨어뜨리고 있다."
- 톨스토이(Lev Nikolaevich Tolstoy, 1828∼1910)

"행복을 위해 태어났다고 믿는 것이야말로 어리석은 일일지 모른다. 그렇게 믿는 것이야말로 모든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니는 과실의 하나이다."

-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 1788∼1860)

"생은 고(苦)다."

- 석가모니/실러(Johann Cristoph Friedrich von Schiller, 1759∼1805)

"삶은 지나치게 짧다."
-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나를 죽이지 않는 모든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 뿐이다."
-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신은 죽었다. 그러나 인류가 놓여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아마도 그의 그림자가 나타날 동굴은 오랜 세월 동안 존재할 것이다."
-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생명이 없는 예술은 불쌍한 것이다."
- 헨리 제임스(Henry James, 1843∼1916)

"절망으로부터 도망칠 유일한 피난처는 자아를 세상에 내동댕이치는 일이다."
- 톨스토이(Lev Nikolaevich Tolstoy, 1828∼1910)

"뉴잉글랜드의 겨울은 청교도주의보다 더 심각한 문제이다."
- 조셉 크러치(Joseph Krutch)

"저 친절한 밤의 속으로 부드럽게 들어가지 말라.
일어서라, 일어서라, 빛의 사그라짐에 맞서."
- 딜런 토머스(Dylan Thomas), <저 친절한 밤의 속으로>

"인간은 모험을 통해서만 스스로에 대해 깨닫고 발견할 수 있다."
- 앙드레 지드(André Gide, 1869∼1951)

"태양처럼 의지함이 없이 홀로 사귀고 홀로 빛내며 뜻없이 소박해 절대적 섭리를 완수하는"
- 에밀리 디킨슨(Emily Elizabeth Dickinson, 1830∼1886)

"나는 바다를 앞에 두고, 혹은 바다 위에서 죽고 싶다. 그리하여 죽고 나면 부표(浮漂) 속에 묻히고 싶다."
- 모네(Claude Monet, 1840∼1926)

"나의 태양은 다시 떠오르기 위해 진다."
-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 1812∼1889)

"창의력이란 약속의 땅을 되찾기 위한 성전(聖戰)이다."
-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1∼1976)

"발작적이지 않은 미는 더 이상 미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 브르통(André Breton, 1896∼1966), <나디아>

"진정한 용기는 죽음이 아닌 삶이다."
- 알피에리(Vittorio Alfieri, 1749∼1803), <오레스트>

"나는 무엇을 배울 수 있고,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희망해야 하는가?"

- 칸트(Immanuel Kant, 1724∼1804)

"고독처럼 정겨운 벗은 없다."
- 소로(Henry David Thoreau, 1817∼1862)

"행복을 추적하고 있는 동안 우리는 행복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해 있지 않다."

- 헤세(Hermann Hesse, 1877∼1962), <밤의 위안>

"행복은 곧 마음의 평화이다."
-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BC 106∼BC 43)

"나는 나의 조국을 사랑함과 동시에 정의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카뮈(Albert Camus, 1913∼1960)

"불행한 이들을 동정하는 것이 인간이다."
- 보카치오(Giovanni Boccaccio, 1313∼1375), <데카메론>

"새로운 질서를 시작하려는 것만큼 실행하기 어렵고, 성공하기 힘들고, 다루기 위험한 것은 없다."
-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 1469∼1527)

"신의 것도, 야수의 것도 아닌 오직 인간의 의무인 진보"
- 브라우닝(Elizabeth Barrett Browning, 1806∼1861)

"친구는 제2의 자아이다."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BC 384∼BC 322)

"완벽한 조화, 그 진실한 아름다움"
- 로댕(François Auguste René Rodin, 1840∼1917)

"2기통의 엔진으로 440마력을 내는 것이 인생이다."
- 밀러(Henry Miller, 1891∼1980)

"중국이 잠에서 깨어나는 날 유럽은 전율할 것이다."
- 나폴레옹(B. Napoleon, 1769~1821)

"정의가 유발하는 혼란이냐, 아니면 부정이 야기하는 질서냐"
-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인간이 더 오랫동안 기억하는 사실은 아버지의 죽음이 아닌 유산의 상실이다."

-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 1469∼1527)

"미국은 그저 거대한 실수이다."
-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

"아메리칸 드림이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경우 고작 물질적인 풍족을 향한 꿈이 아니던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나는 때로 미국이 이 세계가 목격할 수 있는 가장 거대한 실패라고 생각한다."
- 오닐(Eugene Gladstone O'Neill, 1888∼1953)

"변화의 가장 큰 적은 불안정한 현실에 대한 공포이다."
- 피터 번스타인(Peter Bernstein),

"싸우다가 죽자."

-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

"생각하다 죽자."

- 루쉰(魯迅, 1881∼1936)

"자유로운 사회가 가난한 다수를 돕지 못한다면 부유한 소수마저 구할 수 없을 것이다."

-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 1917~1963)

"바람도, 조류도 우리와 항상 함께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헤쳐나가야 할 위험하고 어두운 바다의 항로 또한 항상 맑을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닻을 올렸으며 수평선은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 1917~1963), <조류를 바꾸기 위하여>

"한 인간이 이상을 위해 일어설 때 마다, 혹은 타인의 운명을 향상시키기 위해 행동할 때 마다, 혹은 불의에 맞서 투쟁할 때마다 그는 아주 자그마한 희망의 물결을 일으킨다. 그리고 수백만이나 되는 힘의 중심으로부터 파생된 서로를 가로지르며, 도전하며, 그 물결들은 가장 강력한 탄압과 저항의 벽마저 허물어 내릴 수 있는 조류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 로버트 케네디(Robert Francis Kennedy, 1925∼1968)

"제군들이야말로 역사의 가장 드문 한 시기, 즉 우리 주위를 둘러싼 낡은 질서가 괴멸되고 새로운 세계가 탄생하는 시기를 맞이하는 세대이다. 제군들이 이 투쟁과 고난으로부터 물러선다면 그것은 자네들에게 주어진 믿음을 배반하는 일인 것이다."
- 로버트 케네디(Robert Francis Kennedy, 1925∼1968)

"품위 있고 사려 깊은 기념식에... 그날의 검정은 극적이고 명시하기 힘든 것이었다. 케임브리지는 항상 영령들로 가득하다. 그러나 그날 신성한 눈은 연도별로 공터를 지나는 동문들의 행진 속에 융화된 영의 무리를 보았다. 영원으로 이어지는 길고 긴 반열에 선..."
- 랄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1803∼1882)

"오라, 삶이여! 나는 나아간다. 경험과 현실을 백만 번째로 맞이하고, 내 영혼의 노(爐)에 내 동족의 존재하지 않는 양심을 주형하기 위하여..."
-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 1882~1941), <젊은 예술가의 초상(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1977)>

"오랜, 오랜 세월이 흐른 후, 한 그루 참나무에
나는 화살을 찾았네, 아직 꺽이지 않은 채로
그리고 노래도, 처음부터 끝까지
친구의 가슴속에 살아 있음을 알게 되었네."
- 롱펠로(Henry Wadsworth Longfellow, 1807∼1882)

"아침 하늘을 펴는 찬란한 날개이게 하소서.
구슬 굴리는 찬란한 목소리이게 하소서.
눈바닥을 싯어대는 입성이게 하소서.
아, 온통 물을 차고 솟구치는 그것이게 하소서."
- 박재삼(朴在森, 1933∼1997)

"나를 아는 모든 이여
내가 아는 모든 이여
혹은 미지의 사람이여
만나고 싶다.
온갖 허위의 허물을 벗어버리고.
그대의 속내에
보름밤 쥐불처럼 호기심 불타는 것은
이 폭력과 정신병의 세상에
희망을 잃지 않고
함께 살아가기 위하여."
- 최두석(崔斗錫, 1956)

"누군가 나에게 알릴 수 있는 사람 있는가.
어디로 내 목숨 더듬어가는지를.
나는 진실로 태풍 속에 떠돌며
연못을 진실로 태풍 속에 떠돌며
연못을 집으로 하는 물결은 아닐는지.
목은 또 창백하게 살얼음 끼는
이른 봄의 저 벚꽃은 아닐는지."
-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 <구시집>

"그리고 얼마나 여러 번 나는
밤에 잠을 깨었던가.
밝은 달은
침상과 의자 위에 빛을 던지고
나는 바깥 골짜기를 바라본다.
꿈속에 서 있는 것은 너의 집.
나는 다시금 더 깊은 꿈에 젖어 드나니."
- 한스 카로사, <그리고 얼마나 여러 번>

"세상에서 지극히 천하고 하소연할 곳 없는 자도 백성이지만, 세상에서 무겁기가 높은 산과 같은 자도 백성이다."
- 정약용(1762∼1836, 영조 38∼헌종 2), <목민심서(牧民心書)>

抽刀斷水水更流 擧杯鎖愁愁更積(추도단수수갱류 거배쇄수수갱적)
"칼을 뽑아 물을 베어도 물은 다시 흐르고,
지우려던 시름은 술잔을 들어도 쌓여만 가누나."
- 이백(李白, 701∼762)

龍豈池中物 乘電欲上天(용기지중물 승전욕상천)
"용이 어찌 못 속의 물건이랴,
번개를 타고 하늘로 오르려 한다."
- <삼국지(三國志)>

初學三年 天下無敵 再修三年 寸步難進
(초학삼년 천하무적 재수삼년 촌보난진)
"3년을 배우면 세상에 적이 없고,
3년을 더 배우면 반걸음 떼기가 힘들다."

홍정욱의7막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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