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24. 10:48ㆍ알아두면 조은글
발지압이나 자극의 방법은
손으로 지압하는 것이 최상이나 브러시 마사지, 족욕, 겨자습포, 운동 등으로 할 수도 있다.
발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위해서는 맨발상태로 있으면 좋다.
정원 청소할 때 맨발로 하라는 것도 발 건강법의 하나. 발은 건강의 척도이기도 하다.
발이 누렇게 변하면 전반적인 혈류가 막힌 것이며,
발에 붉은 반점이 생겼다면 간장이 좋지 않는 것이며,
발이 검어지면 신장 이상의 징조라는 게 동양의학의 진단이다.
발이 차다, 열감이 있다, 땀이 솟는다, 붓는다, 저리다, 아프다 등등의 증상은 모두 장기의 이상이 있는 것이다.
발자국 소리를 들어보면 그 사람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는데
신발을 끄는 듯이 걷는 사람은 대개 심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든가
건강 상태가 최상일 때는 구두굽이 일정하게 닳는다고 하는 설명들이 그것이다.
1. 발지압을 하기 전에 뜨거운 물에 발을 10~20분간 담가 근육을 이완시킨다.
☞ 뜨거운 물에 발을 담구는 것은 근육을 이완,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기 위함이다.
2. 두 손으로 발을 감싸 쥐고 발목에서 발가락까지 10회 정도 훑어 내린다.
☞ 산소와 양분을 공급해주기 위함이다.
3. 역으로 두 손으로 발을 감싸 쥐고 발가락에서 발목으로 10회 정도 훑어 올린다.
☞ 훑어 올리는 것은 심장을 향하여 노폐물을 보내는 작용을 한다.
4. 한손으로 발목 잡고 다른 한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작은 원을 그리듯이 나사모양으로
움직이면서 발바닥 전체를 골고루 지압하면서 어루만진다.
☞ 이 때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5. 양손 엄지를 이용하여 발가락 사이의 골을 따라 눌러 강하게 지압을 한다.
☞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6. 발가락을 하나씩 잡고 잡아당기면서 회전을 시킨다.
☞ 아픈 통증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7.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뒤꿈치에서부터 발가락 방향으로 발바닥의 움푹 패인 부분 힘주어 강하게 문지른다.
- 이 때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8. 한손은 발목을 잡고 한손은 발끝을 잡고 360도 돌려 회전하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