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13. 10:14ㆍ詩書藝畵鑑賞
작가 : 안견(安堅)
아호 : 현동자(玄洞子)·주경(朱耕).
제목 :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부분
언제 : 15세기
재료 : 두루마리 비단에 담채
규격 : 38.7 x 106.5cm
소장 : 일본 텐리대학 중앙도서관
해설 : 이 몽유도원도는 안평대군(安平大君)이 박팽년(朴彭年)과 함께 도원(桃園)을 몽유(夢遊)한 후 안견에게 꿈에 본 바를 설명하여 그리게 한 것으로 1447년 4월20일에 착수해서 3일만인 23일에 완성을 본 것이다. 이그림은 조선 초기에 이루어진 최고의 걸작이며. 현재까지 남아있는 안견의 유일한 진작(眞作)이다. 이그림에는 안평대군의 발문(跋文)을 비롯하여 신숙주(申叔舟). 이개(李塏). 정인지(鄭麟趾). 박팽년(朴彭年). 서거정(徐居正). 성삼문(成三問) 등 20명의 당대 고사(高士)들의 시(詩)가 각기 자필로 적혀 있어 시. 서. 화의 삼절(三絶)을 이룰 뿐만 아니라. 하나의 기념비 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몽유도원도는 왼편 하단부의 현실세계로부터 오른편 상단부의 도원으로 얘기가 전개되고 있는 점이 우선 특이하다. 전체의 그림이 몇 무더기의 산군(山群)들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 산군들은 서로 떨어져 있는 듯하면서도 하나의 통일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산형(山形)들은 대부분 환상적인 형태를 보여준다. 좌반부는 정면에서 본 듯이. 그리고 우반부는 내려다본 듯이 부감법으로 표현되어 넓은 공간감을 자아내고 있는 점도 괄목할만하다. 또한 산들이 높고 골짜기가 깊으면서도. 이것들이 왼편 하단부로부터 오른편 상단부쪽으로 대각선을 이루며 점점 상승하여 웅장감을 나타내고 있어 안견의 세련된 구성 감각을 엿보게 한다. 이그림의 필묵법(筆墨法)이나 조광(照光)효과의 표현 등에서는 곽희파(郭熙派)의 영향이 감지되지만. 전체적인 구도. 공간의 기술적인 처리. 평원(平遠)과 고원(高遠)의 대조. 사선(斜線)운동을 활용하여 달성한 웅장감. 그리고 환상적인 세계의 교묘한 구현 등에는 안견의 독자적인 재능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작가 : 안견(安堅)
아호 : 현동자(玄洞子)·주경(朱耕).
제목 : 사시팔경도(四時八景圖)
언제 : 15세기
재료 : 화첩 비단에 담채
규격 : 각35.2 x 28.5cm
소장 : 국립중앙박물관
해설 : 사시팔경도는 안견의 작품으로 전칭(傳稱)되고 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그림이다. 이른봄, 늦은봄부터 이른겨울. 늦은겨울까지 사계절의 여덟장면을 8폭에 그린 것으로.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대단히 예리하게 묘사하였다. 만물이 소생하고 아지랑이 끼는 봄의 경치는 부드럽고 섬세한 필묵으로 묘사한 반면에. 춥고 삭막한 겨울 장면은 비수(肥痩)가 심하고 강렬한 필선과 흑백의 대조가 강한 묵법을 구사하여 표현하였다. 작품 하나하나는 여러 개의 흩어진 경물(景物)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통일감을 이루듯 짜여져 있다. 즉 유기적인 연결보다는 시사적인 조합이 보다 두드러져 있다. 대체로 하나의 작품은 한쪽 종반부(縱半部)에 무게가 주어진 편파(偏頗)구도를 이루고 있어 두 작품을 함께 좌우에 놓고 보아야 대칭을 이루게 되어 있다. 또한 경물들 사이에는 수면과 연운(煙雲)에 의한 화대지향적인 공간이 두드러져 있다. 이와 같은 구도상의 특징과 공간개념은 15. 16세기 안견파 화풍의 산수화에서 늘 간취되며. 이러한 경향이 일본 무로마찌시대 수묵산수화의 개조(開祖)로 추앙되는 슈우분(周文) 일파의 작품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볼수있다. 사시팔경도의 필묵법은 기본적으로 중국 곽희파의 영향을 토대로 발전된 것이다.
만춘(晩春)
초하(初夏)
만추(晩秋)
초동(初冬)
초춘(初春)
만하(晩夏)
초추(初秋)
만동(晩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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