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楊士彦(1517-1584)의 초서 시문감상
飄飄靜上人
표표히 떠나가는 靜이란 이름의 스님은
橫吹紫鸞笙
붉은 난새(하늘의 天子새)타고 피리소리 바람에 부쳐 보낸다.
披雲呼我道
그는 구름을 헤치고나와 내 불러 말하기를
自是安期生
나 자신은 옛날 신선이라고 일러지던 安期生이라네.
-蓬萊翁書(봉래옹 씀)-
안기생은 중국 진시황 때 신선으로. 진시황이 불사약을 구하자.그는 '자신을 천년 뒤에 봉래산에서 만나자고 하고 東海로 떠나 렸다한다.
뒷날 漢武帝 때 李昭君이라는 사람이 동해에 노닐다가 안기생이 오이만 한 큰 대추를 먹고 있는 것을 보았다고 이야기는 전한다.
이를 봉래,양사헌은 위 시에 인용하여 고고하고 청신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깨끗한 자신을 드러내 보이고있다.
양사언의 본관은 淸州양씨로. 자는應聘이며 호는蓬萊다.
1546년(명종 1) 式年文科에 병과로 大同丞을 거쳐
三登縣監 ,平昌郡守 ·江陵府使·함흥부사·철원군수
淮陽군수를 지내는 등 지방관을 자청하였다.
자연을 즐겨, 회양군수 때 金剛山 萬瀑洞 바위에 蓬萊楓嶽
元化洞天 8자를 새겼는데 지금도 남아있다 한다.
安邊군수로 재임 중 智陵의 화재사건에 책임을 지고 귀양
갔다가, 2년 뒤 풀려 나오는 길에 병사하였다.
詩와 글씨에 모두 능하였는데, 특히 草書와 큰 글자를 잘
써서 安平大君·金絿 ·韓濩 등과 함께 조선 전기의
4대 서예가로도 전해져 내려온다
작품집에 《蓬萊詩集》이 있고, 작품 중에는 많이 알려진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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